문재인 대통령이 휴가에서 공식 복귀한 6일 공석인 6명의 청와대 비서관 인사를 단행했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한 ‘친노(친노무현)’ 인사와 시민사회 출신이 대거 등용됐다. 집권 2년차를 맞아 개혁 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코드’가 맞는 인물을 발탁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6명의 비서관 인선 결과를 발표했다. 6명 중 절반이 ‘노무현 키즈’로 불리며 재선 구청장을 지낸 ‘현장형’인 점이 눈에 띈다. 김영배 정책조정비서관(51)은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행사기획비서관을 거쳐 서울 성북구청장으로 8년간 일했다. 김우영 제도개혁비서관(49)도 재선 서울 은평구청장 출신이며 노무현재단 기획위원을 지냈다. 민형배 자치발전비서관(57)은 노무현 정부 청와대 사회조정비서관을 지냈으며 2010년 지방선거에서 광주 광산구청장에 당선돼 올초까지 구 행정을 책임졌다. 청와대 1기 인사에서 국회의원 출신을 비서진으로 대거 발탁했다면 이번 2기 인사에서는 지방자치단체장으로 현장 행정 경험을 쌓은 인사들을 중용한 게 특징이다.

친노·시민단체 출신… 청와대 비서관 6명 기용
시민사회에서 오래 일한 인사들도 청와대에 입성했다. 문 대통령이 자영업 정책 강화를 위해 신설을 지시한 자영업비서관에는 인태연 한국 중소상인자영업자총연합회 회장(55)이 발탁됐다. 인 비서관은 인천 부평에서 의류매장을 운영하다 10여 년 전 자영업자 권익 보호를 위한 시민운동에 뛰어들었다. 프랜차이즈 갑을 관계, 카드 수수료 등 자영업 관련 문제 제기를 꾸준히 해온 인물이다.

사회조정비서관에는 강문대 법률사무소 로그 대표변호사(50)가 올랐다. 강 비서관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 사무총장 출신이다. 정현곤 시민참여비서관(54)은 국무총리비서실 시민사회비서관으로 근무했지만, 시민평화포럼 정책위원장 등을 지낸 시민단체 출신이다. 청와대는 당초 시민사회비서관을 사회참여비서관으로 개편했지만, 시민참여비서관으로 명칭을 최종 확정했다고 밝혔다.

친노와 시민사회 출신 인사가 청와대에 입성한 것을 두고 문 대통령이 국정 철학에 맞는 인물을 고르는 데 초점을 맞췄다는 분석이 나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신임 비서관들 대부분 과거 운동권 출신에다 노무현 정부에서 문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던 인사라는 점을 들어 청와대 내 특정 그룹이 지나치게 비대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문 대통령이 휴가 후 신속하게 비서관 인선을 단행한 것과 달리 장관 인사는 시간이 더 걸릴 것이란 전망이다. 김 대변인은 개각 시기와 관련, “임박하고 있다는 느낌을 전혀 받지 못하고 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이 야당에 제안한 ‘협치 내각’ 논의가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개각이 늦어지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