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3일 원내대표와 각 위원회 상임위원장에게 영수증 증빙 없이도 쓸 수 있도록 지급되는 ‘특수활동비’를 받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여야 원내대표가 받을 수 있는 특활비는 매월 3000여만원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직후 “앞으로 한국당은 영수증 첨부 없는, 단 한 푼의 특활비도 받지 않겠다”고 말했다. 범위를 김 원내대표 본인에게 한정하지 않고 ‘한국당’이라고 표현한 것은 당 소속 상임위원장 7명 모두 특활비를 거부하겠다는 뜻이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가 모범을 보임으로써 특활비가 (원내대표, 상임위원장 등) 대상자들의 쌈짓돈으로 쓰이는 일이 없도록 한국당부터 일절 수용하지 않겠다”며 “영수증 첨부 없는 어떤 지출도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 선언이 한국당만의 ‘나홀로 선언’이 아니라 여야 모두의 합의가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제도 개선이 이뤄져야 하기 때문에 여야 간 합의가 중요하다”며 “다음주 중 여야 교섭단체 간에 특활비 제도 개선에 대한 큰 틀의 합의가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전날 김 원내대표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서울 모처에서 비공개 회동을 했다”며 “특활비 문제 개선에 두 사람이 어느 정도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