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공동연락사무소 등 남북관계 사안에 제재면제 등 요구한듯
폼페이오·램버트 대북경협 속도조절 요구 이후 美반응에 촉각
서훈·박선원 26∼29일 방미…美국무장관·CIA 국장 등 만난듯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지난주 후반 박선원 특보 등과 함께 미국을 방문, 미 행정부 고위 인사들을 만나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등 남북관계 사안에 대한 제재 면제 방안 등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 소식통은 31일 "서 원장이 지난 26일께부터 29일까지 미국을 방문한 것으로 안다"며 "원장 특보를 포함한 실무자들도 동행해 현재 한반도 현안에 대해 두루 논의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서 원장은 방미 기간에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지나 해스펠 미 중앙정보국(CIA) 국장 등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내 대북정책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핵심인사들과 만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원장은 이들 트럼프 행정부 핵심인사에게 남북공동연락사무소 등 남북 간 대화와 협력을 촉진하는 사안들에 대해 제재 면제를 재차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3일 미국 방문을 마치고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하면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이사국에 대북 제재 면제를 요청한 것과 관련해 "완화가 아니다"며 "(강조한 부분은) 남북사업에 필요한 대북제재 예외를 인정받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서 원장의 이런 요청에 미국 측이 어떤 입장을 보였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근래 트럼프 미 행정부는 우리 정부에 대해 북한 비핵화가 이뤄질 때까지는 대북제재가 지속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제재 준수를 강조해왔다.

특히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카운트파트인 강경화 외교 장관을 제쳐놓고 이달 25일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직접 전화통화를 하고서 대북제재 준수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마크 램버트 미국 국무부 동아태 부차관보 대행(한국과장)은 26일 오전 서울 광화문 미 대사관에서 개성공단 기업들과 현대아산 등 경협 기업 관계자 10여 명을 만나 비핵화에서 진전이 있기 전에는 대북제재를 완화할 수 없으므로 현 단계에서 남북 간 경협 재개는 곤란하다는 입장을 밝혀 관심을 끌었다.

서 원장의 방미는 폼페이오 국무장관과 램버트 동아태 부차관보 대행의 대북 경협 '속도조절' 주문 이후 이뤄진 것이어서, 트럼프 미 행정부가 차후 어떤 반응을 보일지가 관심을 끌고 있다.

소식통은 "서 원장은 방미 기간에 북미정상회담 이후 한반도 상황에 대한 의견도 교환하고 차후 한미 양국이 어떻게 비핵화를 달성하고 북한을 견인할지에 대한 논의도 있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