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경선 통과 후 첫 기자간담회…"문재인 정부 뒷받침·남북협력 지원"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대 예비경선을 통과한 이해찬 의원은 29일 "20년 정도 집권하는 계획을 잘 만들고 실천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예비경선(26일) 후 처음으로 기자간담회을 열어 "국민의정부, 참여정부 10년으로는 정책이 뿌리를 못 내리고 불과 2, 3년 만에 뿌리 뽑히는 것을 경험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해찬 "20년 집권계획 만들어야… 공직 마지막 소임"
그는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국민의정부에서 교육부 장관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참여정부에서 총리를 각각 지낸 바 있다.

이 의원은 "유럽에서도 개혁정책이 뿌리내리기 위해 영국 노동당이나 독일 사민당이 4년간 네 텀(term·기간) 정도로 16년간 (집권)했다"며 "(문재인정부의) 개혁정책이 뿌리내리려면 20년 정도는 집권하는 계획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촛불혁명으로 들어선 문재인정부를 뒷받침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당을 잘 혁신해 현대화시키고 소통을 많이 하는 당을 만들어 2020년 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지금보다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해서 임기 초기 남북관계를 풀어내기 시작했기 때문에 성과를 가져올 수 있다"며 "남북협력을 잘 풀어나가도록 당이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4가지(문재인정부 뒷받침·당 현대화·남북협력 지원·20년 집권개혁 만들기) 정도를 당대표 역할이라고 생각한다"며 "공적 생활을 오래 해 왔는데 이것이 제가 해야 할 마지막 소임"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