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 민주당은 홍준표 자유한국당 전 대표가 "자살은 또 다른 책임회피에 불과하다"면서 자살 미화 풍토를 경계하자 29일 "사람은 되기 힘들어도 괴물은 되지 맙시다"라는 영화 속 대사를 거론하며 비판했다.

박경미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브리핑을 통해 "유가족과 그를 사랑한 많은 국민들은 애통과 슬픔으로 아직도 충격 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채 그의 부재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박 대변인은 "생전의 그를 그리워하며 추모의 물결이 더욱 크게 퍼져나가고 있는데, 일선으로 후퇴한 홍 전 대표에게는 그의 비통한 죽음이 오랜만에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수 있는 뉴스거리였다"면서 "권력과 정치가 그리워도 일기는 일기장에 쓰길 바란다"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앞서 홍 전 대표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어떤 경우라도 자살이 미화되는 세상은 정상적인 사회가 아니다"라며 "잘못을 했으면 그에 상응하는 벌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이지 그것을 회피하기 위해서 자살을 택한다는 것은 또 다른 책임회피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홍 전 대표는 "오죽 답답하고 절망적인 상황에서 극단적인 선택을 할 수밖에 없었는지 일견 이해는 갑니다만 그래도 자살은 생명에 대한 또 다른 범죄다"라면서 "사회지도자급 인사들의 자살은 그래서 더욱 잘못된 선택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노 의원은 지난 23일 포털 댓글 조작 혐의로 수사를 받는 '드루킹' 김모(49)씨 측으로부터 정치자금을 수수했다는 의혹을 받아오다 서울 중구의 한 아파트에서 투신해 숨졌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