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실업 해결, 정부가 마땅히 할 일…5년 한시대책, 재정과 무관"
"광주형 일자리 전국 확산에 주력할 것"


정태호 청와대 일자리수석은 27일 "제 이름을 걸고서라도 일자리 10만개 정도를 더 만들어야겠다는 각오"라고 말했다.

정 수석은 이날 청와대 SNS라이브 방송인 '11시50분 청와대입니다'에 출연해 이같이 밝히면서 "불가능하지 않다는 생각이 든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정 수석은 "연말이 되면 조선업 구조조정이 끝나 고용이 증가할 수 있고, 자동차 산업 역시 개별소비세 인하와 맞물려 소비가 늘면서 일자리가 늘 것"이라며 "도소매업에서도 일자리 감소 폭이 줄어들고 있다. 좋은 신호"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현재 67% 수준인 고용률을 견조하게 유지하면서, 이런 '노멀'한(평상시의) 수준에서 10만 개의 일자리를 더 보태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수석은 "이를 위해 중요한 것이 현장에서 기업인들을 만나는 것"이라며 "기업이나 근로자의 얘기를 들어보면 (일자리 만들기에 있어) 막혀있는 부분이 많다. 이런 동맥경화를 확 뚫어주는 것이 제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정 수석은 "매달 한 번씩 고용지표가 발표될 때마다 심판을 받는다. 언론에서 어떻게 공격할까 걱정"이라며 "다만 여기에는 착시현상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초부터 고용률은 계속 올라가고 있다"며 "결국 고용은 (줄어들지 않고) 늘고 있는데, 문제는 그 정도로 늘어서는 부족하다는 관점에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세금을 투입해 일자리를 늘리는 것에 대한 우려도 있다'는 질문이 나오자 "이는 정부가 마땅히 책임을 지고 해야 할 일이며, 없는 돈도 만들어서 해야 할 일"이라고 말했다.

정 수석은 "2021년 이후에는 인구가 줄어들고 청년 노동자 공급이 줄어든다. 결국 2021년까지 어떻게 탈출구를 만드느냐가 문제"라며 "5년간의 한시적 대책이니 재정 문제와도 상관없다"고 설명했다.

정 수석은 이와 함께 "지역 일자리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지방자치단체장들을 많이 만날 생각"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광주형 일자리의 경우 지역의 일자리를 만드는 핵심 정책 중 하나"라며 "이런 광주형 일자리를 전국으로 확산하는 데 주력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 수석은 "광주형 일자리 사업에 현대가 공식적으로 관심을 두고서 투자협상을 하고 있고, 이미 막바지라고 들었다"며 "현대의 경우 직간접적으로 1만명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