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교도통신 보도…"문대통령, 연내 日방문해 아베 총리와 공동발표 가능성"
'한일 문화교류 전문가 모임' 좌장에 곤도 세이치 전 문화청장관


한국과 일본 정부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20주년을 맞아 새로운 공동선언을 발표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26일 보도했다.

통신은 복수의 일본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양국 정부가 한국 정부가 지난 5월 발족한 '한일 문화·인적교류 TF(태스크포스)'(위원장 이훈 한양대 관광학부 교수), 일본 정부가 조만간 발족할 '한일 문화교류 전문가 모임'의 제언을 참고해 새 공동선언 작성 여부를 최종 판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통신은 "한국 측이 새로운 공동선언 작성을 계속 요청해왔다"며 "일본 정부는 북한 문제와 관련해 한국과의 공조를 중시하고 있어서 공동선언 발표를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일정부, DJ-오부치 선언 20주년 맞아 새 공동선언 발표 논의"
그러면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을 요청하고 있는데, 만약 방일이 성사되면 두 정상이 공동선언을 함께 발표할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통신은 다만 역사 문제에 대한 양국 간 인식의 차이가 커서 실제로 이 공동선언이 추진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5년 12월 한일 정부 간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이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는 것을 분명히 하며 일본의 '진심을 다한 사죄'가 필요하다고 강조해왔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는 틈만 나면 한일합의로 위안부 문제는 해결이 끝났다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다.

지난 1998년 10월 김대중 당시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小淵惠三) 당시 일본 총리가 채택한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은 양국의 미래지향적 관계를 중시하면서도 오부치 총리가 사죄하는 내용을 중요하게 담았다.

오부치 총리가 식민지 지배로 인해 한국 국민에게 다대한 손해와 고통을 안겨주었다는 역사적 사실을 겸허히 받아들이며,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를 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한일정부, DJ-오부치 선언 20주년 맞아 새 공동선언 발표 논의"
일본 정부 관계자는 통신에 새 공동선언의 발표가 결정돼도 조정에서 난항이 예상되는 역사 문제는 절대로 다루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본 측 외교소식통은 "한국과 일본 사이에는 현안이 많다.

새 공동선언을 만드는 것은 간단한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통신은 일본 정부가 한일 문화교류 전문가 모임의 좌장을 곤도 세이치(近藤誠一) 전 문화청 장관에게 맡길 계획이라고 전했다.

일본 정부는 이달 중 곤도 전 장관을 비롯해 한일 관계에 정통한 대학 교수와 경제인, 싱크탱크 연구원 등 10명 정도의 민간 인사로 전문가 모임을 구성할 계획이다.

이 모임은 한국의 '한일 문화·인적교류 TF'와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한국의 TF가 민간위원 5명과 외교부 내 인사 3명으로 구성된 것과 달리 정부 인사가 빠진 채 민간 인사로만 구성된다.
"한일정부, DJ-오부치 선언 20주년 맞아 새 공동선언 발표 논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