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7 판문점 선언 이후 여러 분야에서 남북교류가 추진되고 있으나 남측 정부가 대북제재를 이유로 소극적 태도를 보이면서 남북관계가 진전되지 못하고 있다고 친북 매체인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가 25일 주장했다.

조선신보는 이날 '판문점 선언 발표로부터 3개월, 북남관계 현주소 / 남조선당국, 제재 구실로 소극적인 태도'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과 이후 여러 분야에서 진행 중인 남북 교류를 언급하며 "얼핏 북남관계는 순풍을 타는 것 같지만 그렇지만은 않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남북이 동해선·경의선 철도 협력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것과 관련, "그 이행에 대한 일정표를 확정하는 데 대해서는 견해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착공식 날짜도 잡지 못했다"며 "회담에서 남측은 '제재 위반'으로 비치거나 외세의 비위에 거슬릴 수 있는 문제들을 회피하면서 (철도) 연결 및 현대화 사업에 매우 소극적이었다고 한다"고 전했다.

통일부가 24일 경의선 철도 연결구간 중 북측 구간에 대한 공동점검 결과를 발표한 것을 두고도 "(통일부는) 공동조사 결과를 토대로 '여건' 조성 시에 본격적인 공사에 착수하기 위한 준비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말을 바꾸면 '여건'이 조성되지 않으면 착공하지 않겠다는 소리"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남측이 북의 비핵화 진척과 대북 제재를 구실로 다른 분야에서도 '매우 우유부단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금강산 면회소 개보수가 관광 재개로 이어지지 않도록, 북남공동연락사무소 개설이 개성공업지구 재가동과 연계되지 않도록 제동을 걸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신보는 '기획 탈북' 의혹이 일고 있는 류경식당 여종업원들의 송환도 촉구했다.

신문은 여종업원 집단탈북 사건은 박근혜 정부가 기획한 '반공화국 모략 날조극'임이 명백해졌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통일부 대변인은 11일 기자회견에서 '종업원들은 자유의사에 따라 입국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시치미를 떼였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북측 언론들은 여성공민들의 송환문제가 시급히 해결되지 않으면 일정에 오른 북남 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은 물론 북남관계에도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고 연일 경고하고 있다"며 "민족사적, 세기적 대사변을 안아온 북측의 주동적인 노력에 남측 당국이 제대로 화답하지 못하는 경우 (남한) 민심은 돌아설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조선신보 "남측, 제재 구실로 남북관계에 소극적 태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