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댓글 조작 의혹 사건의 주범 '드루킹' 김동원 씨가 노회찬 정의당 의원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건넸다고 특검에서 진술했다.

허익범 특별검사팀은 25일 "노 의원에게 정치자금을 건넸다는 드루킹의 진술이 있었다"고 밝혔다.

드루킹은 앞서 5차례에 걸친 특검 소환 조사에서 이같은 진술을 내놓았으며 아직 정치자금을 건넨 목적과 자금을 조성하게 된 경위 등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진술하지 않았다.

그간 특검팀은 노 원내대표가 2016년 총년을 전후로 드루킹과 그의 측근 도모 변호사로부터 5000만원 이상의 정치자금을 받았다고 보고 수사를 벌여왔다.

특검팀은 경공모가 국민연금에 영향을 주기 위해 노 원내대표에게 접근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차기 정부에서 노 원내대표가 보건복지부 장관이나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을 맡을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해 먼저 접근했다는 것이다.

앞으로 특검팀은 드루킹 등 공여자 측에 대해선 수사력을 집중할 계획이다. 드루킹과 그가 이끈 '경제적공진화모임(경공모)' 회원들을 소환해 의혹을 규명하는 것이 고인의 유지를 받드는 일이라고 판단해서다. 또 드루킹 측이 정치자금을 건네주면서 노 의원에게 자신들의 청탁을 들어달라고 협박했는 지 여부도 수사할 계획이다.

더불어 특검팀은 드루킹이 트위터에서 거론한 정의당 인사들도 조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5월 대선 직후 드루킹은 트위터에 "내가 미리 경고한다. 지난 총선 심상정, 김종대 커넥션 그리고 노회찬까지 한 방에 날려버리겠다"는 글을 남겼다.

다만 특검팀은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고(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에 대해 '사건 종결' 처리키로 했다. 노 원내대표를 피의자로 입건하지 않았던 만큼 공소권 없음이 아니라 사건 종결로 처리한다는 설명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