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24일 야권 인사의 입권을 포함한 개각을 추진하겠다는 '협치내각'에 대한 보수성향 야당의 반발과 관련해 "지켜보고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협치내각은) 쉬운 문제가 아니다. 여당이 주도적으로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한 만큼 지켜보고 기다리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상대방이 있는 문제여서 청와대 또는 여당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성격의 것은 아니다"라며 "모든 정치적 상황이 변하기 마련으로 정치인들도 많은 생각이 있어서 논의가 진행돼 가며 성사가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김 대변인은 "본인이 결단하고 당이 수용해야 하고 상황이 맞아야 하고 우리 정부가 필요로 하는 등 여러 가지가 맞아야 한다"며 협치내각 구성에 신중을 기하겠다는 의사를 거듭 강조했다.

특정 정치인과의 접촉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그렇게까지 진도가 나가지 않았다"고 답했다.

앞서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권은 청와대의 협치내각 구상에 반대 의사를 내비쳤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진짜 제대로 된 협치를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새롭게 만들자는 반성과 진정성 있는 다짐이 있다면 우리당 차원에서도 검토돼야겠지만 지금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장관 자리 1~2개를 내주면서 협치로 포장하려는 의도라면 안 된다"고 반발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