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의장 "더 큰 평화 만들어갈 '피스메이킹' 중요"

민중당 초청으로 방한한 미국 인권운동가 제시 잭슨 목사는 23일 "정전협정이 항구적인 평화협정으로 만들어질 수 있도록 기도하고, 그렇게 될 것이라는 믿음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잭슨 목사는 국회에서 문희상 국회의장을 예방해 "베를린에서도 장벽이 무너지고 통일을 할 수 있었듯 한반도에서도 장벽이 반드시 무너질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산가족들이 만날 수 있는 연습을 해야 한다"며 "미사일을 만들지 말고 여기서 평양까지 갈 수 있는 기차를 만들어 매일 사람들이 왔다 갔다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잭슨 목사, 문의장 예방해 "한반도 평화협정 믿음 가져야"
잭슨 목사는 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외교적 노력은 여태까지 별로 성공적이지 못했으나, 한반도 이슈만은 성공적이었다"며 "많은 사람이 그렇게 되길 원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반도 평화만은 남한도, 북한도, 중국도, 세계 사람 모두가 원하고 있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다"며 "트럼프, 문재인, 김정은 모든 분을 위해 기도한다"고 덧붙였다.

문 의장은 잭슨 목사에게 "지금 한반도에서는 기독교적 표현으로 '하나님이 역사하셨다'고 하듯 6개월 전까지는 상상도 못했던 일들이 생겼다"며 "수많은 사람의 염원과 기도를 통해 이런 결과가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이 시작이고 앞으로 평화를 지키는 키핑(keeping)도 중요하지만, 더 큰 평화를 만들어갈 피스 메이킹(peace making)도 중요하다"며 "이런 시기에 와주셔서 큰 힘이 된다"고 감사했다.

잭슨 목사는 이날 오후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서 '평화통일 월요기도회'에 참석해 설교할 예정이며, 국내에서 다양한 시민사회 단체 인사들과 교류한 후 오는 29일 출국한다.
잭슨 목사, 문의장 예방해 "한반도 평화협정 믿음 가져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