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왼쪽)가 18일 오전 인천공항 귀빈실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 출국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4박 6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하는 이들은 미국 의회와 행정부, 재계, 싱크탱크 관계자를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미국의 자동차 고율관세 부과 등 통상 현안에 관한 우리 측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왼쪽부터 노회찬 정의당, 자김성태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왼쪽)가 18일 오전 인천공항 귀빈실에서 열린 여야 5당 원내대표 출국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4박 6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하는 이들은 미국 의회와 행정부, 재계, 싱크탱크 관계자를 만나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 미국의 자동차 고율관세 부과 등 통상 현안에 관한 우리 측 입장을 전달할 계획이다. 왼쪽부터 노회찬 정의당, 자김성태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장병완 민주평화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사진=연합뉴스]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갑작스런 사망 소식에 여야 정치권은 안타까움과 침통함을 감추지 못했다.

각 당은 노 의원의 소식을 언론보도를 통해 접하고 사실관계를 파악하느라 경황이 없는 모습이었다.

특히 노 의원이 소속된 정의당 의원들과 전날까지 함께 3박5일 일정으로 미국에 다녀온 여야 원내대표들은 생각지도 못한 소식에 매우 놀라는 모습을 보였다.

당초 여야 교섭단체 4곳 원내대표들은 방미를 계기로 한 '협치' 분위기를 살려 이날 오전 11시 국회에서 만나 민생·개혁 법안 처리 등을 논의할 예정이었으나 회동을 긴급히 취소했다.

정의당은 언론 공지를 통해 "현재 중앙당에서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 중"이라고 밝혔으며, 정의당 소속 의원 전원이 심상정 의원실에 다같이 모여 상황 파악에 분주한 움직임이었다.

노 원내대표와 전날까지 의원외교를 위해 방미 일정을 함께 했던 각 당 원내대표들도 침통함을 감추지 못했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너무 충격을 받았다. 방미 일정 중에 전혀 어떤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갖지 않았다. 노 대표는 사회적 약자를 위해 온몸을 던져 일해온 정치인인데 너무나 아까운 분을 잃었다"며 안타까워 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너무 마음이 아프고 충격적이다. 옛날부터 노동운동 출신으로 나와 각별한 인연이 있는데…"라며 말 끝을 잇지 못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내가 일정이 많아서 하루 앞당겨 한국에 들어오면서 귀국 전날 밤 미안한 마음에 술을 한잔 샀는데,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까지 서로 밤늦도록 노동운동 이야기를 회고하며 아주 즐겁게 마셨는데…"라며 비통한 감정을 숨기지 못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방미 일정 중 노 의원이 특검 수사에 대해 고민하는 모습을 보였는지를 질문받고는 "방미단이 공식 일정을 소화하면서 단 한 번도 드루킹 관련한 이야기를 서로 주고받은 적이 없었다"고 답했다.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도 기자들에게 "미국에서 전혀 그런 기색이 보이지 않았는데 굉장히 큰 충격이다. (노 의원이) 굉장히 불편해 하시니까 (방미 기간) 우리는 그 문제(드루킹 특검 수사)에 관해 일절 서로 이야기 안 했다"고 전했다.

그는 귀국 전날 밤 원내대표들끼리 함께 술을 마실 때 "옛날에 노동운동을 했던 이야기를 했고, 노회찬·홍영표·김성태 세 명이 용접공 면허가 있다는 그런 이야기를 했었다. 어제까지 같이 활동했는데 너무 충격이고 안타깝다"고 말했다.

평화당 장병완 원내대표도 "충격이고 너무 안타깝다. 미국에서 전혀 평상시와 다른 모습을 못 봤다. 같이 교섭단체를 했던 입장에서 청천벽력이고, 정치발전에서 큰 역할이 기대됐던 분인데…"라고 말했다.

인사청문회와 상임위에서 질의하던 의원들도 질의 도중 애도를 표했다.

한국당 송언석 의원은 경찰청장 청문회 중 "존경하는 노회찬 의원께서 투신 사망하셨다는 경찰 발표가 속보로 떴다. 동료 의원의 한사람으로서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말했다.

국회 대법관 인사청문특위 위원인 민주평화당 박지원 의원은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노동전문변호사 김선수 대법관후보자 청문회 중 노동자를 위해 정치활동을 한 노 의원의 충격적인 소식을 접하고 너무나 가슴 아프다. 솔직히 청문회를 이어가기 어려운 상태다. 어떻게 하죠?"라고 적었다.
미국을 방문 중인 여야 원내대표 등 국회의원들이 20일(현지시간) 이오지마 승전 기념 동상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방미대표단 제공]
미국을 방문 중인 여야 원내대표 등 국회의원들이 20일(현지시간) 이오지마 승전 기념 동상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의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방미대표단 제공]
강경주 한경닷컴 기자 quraso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