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사진)은 9월 유엔총회에서 남·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에 대해 “예단하기 어렵지만 배제할 수는 없다”고 18일(현지시간) 말했다. 강 장관은 한·영 외교장관 전략대화에 참석하기 위해 영국 런던을 방문해 특파원 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강 장관은 “과거에는 남북한 정상회담 준비에도 몇 달이 걸렸지만 이제는 그 차원을 넘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평양 방문 이전에도 정상 간 어떤 소통이 있을지는 알 수 없다”고 설명했다. 유엔총회에서 종전 선언이 나올 가능성에 대해서는 “판문점 선언에서 명시적으로 연내 종전 선언을 추진하겠다고 했다”며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겠지만 ‘언제다’라고 예단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한 비핵화 협상에 시간과 속도 제한이 없다고 발언한 것에 대해선 “비핵화는 긴 호흡으로 가야 한다”며 “완전한 비핵화는 흔들림 없는 (한·미) 공동의 목표로, 속도와 시간이 걸려도 반드시 달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 인권 문제가 제대로 다뤄지지 않는다는 지적에는 “비핵화 성과를 거두고 그 과정에서 북한과의 대화가 일상화되면 다른 변화를 갖고 올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북한 경제 제재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북한의 비핵화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채연 기자 why2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