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숍·토론회 잇따라 개최…교육정책 비판·정책 대안제시

바른미래당은 19일 국회에서 대입 제도 개선책 마련을 위한 정책워크숍과 토론회를 잇따라 열어 수능 상대평가 유지와 학생부종합전형(학종) 축소 등을 제시했다.
바른미래 "대입제도, 수능 상대평가 유지·학종 축소 추진"
채이배 정책위의장 대행은 오후 '위클리 정책브리핑'에서 "정시 비중을 확대하고 수시 비중을 축소하되, 특히 학종 축소를 추진할 것"이라며 "대신 학생부 전형에 사회적 약자와 교육 소외 계층을 위한 '고른기회 전형'을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채 대행은 "수능의 경우 절대평가를 추진하는 정부 방침에 반대하며, 상대평가를 유지해 변별력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내신의 경우 성취(절대)평가를 해서 지나친 교내 경쟁을 완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단기적으로는 너무 복잡한 현 대입제도를 개선하고 장기적으로는 교육정책을 입시 중심에서 적성·진로탐색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주요 개선책으로 ▲ 수능 국영수 비율 축소와 진로 연계 탐구교과 반영 비율 확대 ▲ 수능 서·논술형 문항 출제 ▲ 내신 성취(절대)평가제 ▲ 국가기관 출제 공동 논술고사 도입 등을 제안했다.
바른미래 "대입제도, 수능 상대평가 유지·학종 축소 추진"
앞서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오전 정책워크숍에서 "수능 절대평가 추진 논란, 초등학교 한자교육 백지화, 국가교육회의 대입개편 공론화위원회 등을 보면 교육정책을 정부가 책임지는 것인지 모르겠다"면서 "교육은 '백년대계(百年大計)'라고 하는데, 문재인정부의 교육정책을 보면 '백일소계(百日小計)'같다"고 지적했다.

먼 장래를 내다보고 세우는 백년대계를, 100일짜리의 작은 계획이라는 말로 바꿔 현 정부의 교육정책을 비꼰 것이다.
바른미래 "대입제도, 수능 상대평가 유지·학종 축소 추진"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