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평화상황실 가동해 현장 방문·정책토론회 개최
민주, 남북경협 밑그림 박차… 개성공단 기업 탐방
더불어민주당이 남북경제협력사업 재개를 위한 밑그림 작업에 들어갔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등으로 당장 남북경협을 시작할 수는 없지만 추후 경협사업 본격화를 위해서라도 관련 예산 확보, 입법 조치 등을 통해 제도적 기반을 다지겠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민생평화상황실 남북경제협력팀은 17일 오후 1시 여의도 개성공단기업협회 사무실을 찾아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와 간담회를 한다.

과거 개성공단에 입주했던 기업 관계자들을 직접 만나 일단 현장의 목소리부터 듣겠다는 생각이다.

이 자리에는 홍영표 원내대표도 참석한다.

김경협 남북경제협력팀장은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대북제재 문제가 해결되면 경협사업을 바로 시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들을 미리 준비하고 있다"며 "국회가 구성된 만큼 남북경협과 관련된 중점법안도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한반도 평화를 뒷받침하고 민생경제를 챙기기 위해 이달 초 민생평화상황실을 만들어 가동에 들어갔다.

상황실은 소득주도성장팀, 혁신성장팀, 공정경제팀, 남북경제협력팀, 평화외교팀 등 5개 팀으로 구성됐으며 상황실장은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가 맡았다.

7월 임시국회부터 민주당은 민생평화상황실을 주축으로 원외 민생탐방에 속도를 올릴 예정이다.

소득주도성장팀(팀장 한정애 의원)은 오후 2시 국회 의원회관에서 '소득주도 성장을 위한 정책 및 제도 개선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연다.

토론회에서는 문재인정부 경제정책의 핵심인 소득주도성장 정책은 물론 최저임금 인상의 경제적 효과와 근로장려세제(EITC)의 정책 방향이 두루 논의된다.

소득주도성장팀 관계자는 통화에서 "경제 성장에 따른 부(富)가 사회 전체 구성원에게 공정하게 분배되고 그것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모색하는 토론회"라고 행사 취지를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