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17일 열린 자유한국당 제2차 전국위원회에서 혁신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된 김병준 위원장(왼쪽 세 번째)이 수락 연설을 하기 위해 일어나자 김성태 원내대표(두 번째)와 이주영 의원(네 번째) 등이 안내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17일 열린 자유한국당 제2차 전국위원회에서 혁신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된 김병준 위원장(왼쪽 세 번째)이 수락 연설을 하기 위해 일어나자 김성태 원내대표(두 번째)와 이주영 의원(네 번째) 등이 안내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무현 정신은 여기도 대한민국, 저기도 대한민국이라는 것이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의 취임 일성이다. 이념과 세대를 뛰어넘는 ‘포용적 혁신’을 추진하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노무현의 남자’로 불리던 김 위원장은 당내 혁신을 위해선 “적당하게 넘어가지 않겠다”고 했다. “계파 논쟁과 진영 논리 속에서 싸우다 죽어 거름이 된다면 (이것 역시) 큰 영광”이라며 결의를 드러냈다.

◆“계파 진영논리 인정 않겠다”

한국당이 17일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를 위원장으로 하는 ‘혁신비상대책위원회’를 공식 발족했다. 당 최고의결기구인 전국위원회를 열고 김 위원장을 비대위 수장으로 만장일치 의결했다. 비대위는 옛 ‘최고위원회의’와 같은 지위를 갖는 지도체제다. 당권은 김성태 대표권한대행(겸 원내대표)으로부터 김 위원장에게로 넘어왔다.

김 위원장은 전국위 행사 직후 기자들과 만나 “현실 정치를 인정한다는 미명하에 계파와 진영을 인정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옛 친박(친박근혜)계 등 잔류파와, 바른정당에 갔다 돌아온 비박(비박근혜) 복당파로 나뉘어 있는 한국당의 고질적인 계파 갈등을 용인하지 않겠다는 뜻이다.

김 위원장은 당 혁신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밝혔다. 그는 “당헌·당규에 규정된 당대표로서의 권한이 제게 있다”며 “혁신은 당의 많은 분야를 아주 많이 바꾸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에 대한 국민의 실망과 지탄이 있지만 아직 놓지 않은 한가닥 희망이 있어 제게 힘이 될 것”이라며 “그 속에서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할 테니 국민 여러분이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전당대회는 내년 치러질 듯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실장과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지내는 등 ‘노(盧)의 남자’로 불린 김 위원장이 의지대로 한국당 혁신을 실현시킬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관건은 그의 손에 어떤 칼이 쥐어지느냐다. 이와 관련, 김 위원장은 “(아직) 아무런 힘이 없고 남은 선거 시점을 생각한다면 공천권 행사는 힘들다”고 말했다. 비대위가 공천권을 행사하느냐는 당내 최대 관심사다. 현역의원들의 2020년 4월 총선 출마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정치권에선 김 위원장이 전당대회를 치르기 전까지 ‘룰의 전쟁’을 벌일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당대표에게 권한이 집중돼 있는 공천권을 수술하는 것을 포함해 신진 정치인들이 21대 총선에 출마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것이란 예상이다.

복당파들이 조기 전당대회를 요구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부정적인 견해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이날 차기 당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시점을 내년까지도 생각하느냐는 물음에는 “그렇다. 고민을 많이 하겠다”고 답했다.

김 위원장이 넘어야 할 최대 걸림돌은 한국당 의원들의 복지부동이다. 정치권 관계자는 “차기 총선 공천권이 없으면 한국당 현역의원들이 김 위원장의 혁신안에 따르지 않는 ‘복지부동’한 모습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며 “한국당에 처음 뿌리내리게 된 김 위원장이 당을 얼마나 신속하게 장악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번주 실무진으로부터 당무 보고를 받고 비대위원 구성을 마무리하는 등 적응 과정을 거쳐 늦어도 23일부터는 비대위 체제로 당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강원지방경찰청은 이날 부정청탁금지법(일명 김영란법) 위반 의혹으로 김 위원장을 내사 중이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국민대 교수 시절인 지난해 8월 강원랜드로부터 100만원이 넘는 골프 접대와 기념품 등을 받은 혐의를 받는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