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합이냐 파국이냐.’ 자유한국당이 중대 갈림길에 섰다. ‘난파선’을 이끌 비상대책위원장 지명을 하루 앞둔 16일 한국당은 4명의 후보에 대한 의원별 선호도 조사를 벌였다.

한국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원장 인선 등 당의 진로를 논의했다. 잔류파(친박)와 복당파(비박) 간 ‘막말고성’을 우려한 탓인지 이날 총회는 철저히 비공개로 열렸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의총은 차분하게 이뤄졌다. 김 권한대행은 지난 12일 의총에서 보여준 갈등 표출과 관련해 자신의 불찰이라며 고개를 숙였다. 일부 강경파 의원이 여전히 김 대행의 사퇴를 촉구했지만 극한 대립을 자제하는 분위기였다.

최대 난제인 비대위원장 지명과 관련해 한국당은 이날 선호도 조사를 했다. 김 권한대행은 “의원들이 직접 비대위원장 선호도 조사를 통해 의견을 표출한 만큼 이를 반영해 늦어도 17일 오전까진 비대위원장 후보를 확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호도 조사로 사실상의 표결을 한 만큼 이를 토대로 김 권한대행이 비대위원장 1인을 지명할 것이란 얘기다.

전국위원회에서 추인이 확정되면 한국당을 이끌 새로운 ‘선장’이 등장하게 된다. 이용구 전 중앙대 총장이 사퇴한 가운데 4명의 후보 중에선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와 박찬종 변호사의 경합이 예상된다.

하지만 비대위원장의 권한과 기간조차 확정하지 못한 터라 김 권한대행이 제시한 계획표대로 진행될지는 미지수다. 김진태 의원은 “비대위 활동 기한은 3개월로 정해야 한다”고 했다. 2020년 총선 준비를 위한 공천권 없는 ‘관리자’로 역할을 제한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잔류파로 분류되는 한 중진 의원도 “비대위원장은 신임 당대표를 원만하게 선출하기 위해 당을 수습하는 일을 맡아야 한다”고 말했다.

17일 전국위원회에서 잔류파와 복당파 간 갈등이 파국으로 치달을 가능성도 없지 않다. 원외 당협위원장으로 구성된 한국당 재건비상행동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단식을 선언했다. 비상행동 관계자는 “김성태의 당권 장악 음모에 맞선 투쟁을 선언하고 동참을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들도 “비대위원장은 적통성 있는 당 지도부를 선출하기 위한 전당대회를 준비하는 것이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