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익수 단장 "금주내 특별수사단 구성 마무리…내주부터 수사 착수"
기무사 특별수사단장 "기무사 관련의혹 공정하고 철저하게 수사"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령 검토 문건 등을 수사할 특별수사단 단장으로 임명된 전익수 공군본부 법무실장(대령·48)은 11일 "기무사와 관련해 제기된 의혹에 대해 공정하고 철저하게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겠다"고 밝혔다.

전 단장은 이날 오후 용산 국방부 청사에서 송영무 국방부 장관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뒤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이같이 말했다.

송 장관의 지휘를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이 수사단의 공식 명칭은 '기무사 세월호 민간인 사찰 의혹·전시 계엄 및 합수업무 수행방안 문건 의혹 특별수사단(이하 특별수사단)'이다.

전 단장은 특별수사단 구성에 대해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구성하겠다"며 "이번 주 안에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수사 착수 시기에 대해서는 "수사단 구성을 마치고 다음 주부터 시작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전 단장은 '기무사 수사의 초점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그런 부분은 앞으로 검토를 해봐야 한다"며 말을 아꼈다.

전주 동암고와 한양대 법학과를 졸업한 전 단장은 1999년 군법무관(법무 20기)으로 임관해 국방부 고등군사법원 재판연구부장, 공군본부 인권과장, 고등검찰부장, 공군 군사법원장, 국방부 송무팀장, 합동참모본부 법무실장 등을 역임했다.

올해 2월에는 공군본부 법무실장으로 임명됐다.

수사인력 편성에 관한 전권을 가진 전 단장은 금주 안에 해·공군 검사들을 위주로 30여명 규모의 특별수사단을 구성할 예정이다.

특별수사단의 활동시한은 8월 10일까지이나, 필요하면 연장할 수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