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인도 뉴델리에 도착 후 첫 일정으로 힌두교를 대표하는 성지인 '악샤르담 힌두사원'을 방문,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인도를 국빈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8일 오후 인도 뉴델리에 도착 후 첫 일정으로 힌두교를 대표하는 성지인 '악샤르담 힌두사원'을 방문, 손을 들어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인도 국빈방문 이틀째인 9일 오후 (현지시간) 삼성전자의 인도 내 휴대전화 생산 신(新)공장인 노이다 공장 준공식에 참석한다.

문 대통령이 취임 이후 삼성그룹과 관련한 일정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현장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자리를 함께 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노이다 공장은 삼성전자가 6억5천만 달러를 투자해 만드는 인도 최대의 휴대전화 공장"이라면서 "지금 인도 내 휴대전화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1위이지만, 중국계 기업들과 시장점유율 1%를 두고 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지난 6일 정례브리핑에서 "이 부회장이 준공식에 참석하는 것으로 안다"면서도 "청와대가 이 부회장을 초청한 것은 아니다. 이 부회장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해외 투자를 하면서 (현지에) 공장 준공식을 할 때 참석하는 인사의 범위에서 벗어나 있지 않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이 부회장의 만남을 두고 강효상 한국당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은 인도에서 건설 중인 삼성전자 휴대폰 공장을 방문해 이재용 부회장을 격려할 예정이다"라면서 "문 대통령이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의 총수를 만나는 것 자체는 긍정적이지만 그 자리가 꼭 해외건설 공장 준공식이어야만 했는지는 의문이다. 대통령이라면 외국에 공장을 짓는 기업보다 국내에 일자리를 유치하는 기업을 격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문 대통령은 삼성전자 공장 방문에 앞서서는 스와라지 외교장관을 접견한다.

이어 양국 주요 재계 인사들이 참석하는 한·인도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 기조연설을 하면서 양국 경제협력 방안을 설명한다.

문 대통령은 이어 인도 현지의 동포들과 간담회도 가질 계획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