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일 엔진 시험장 수 곳도 가동…국방부 보고받아"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5일 "북한의 핵시설이 집중돼 있는 영변에서는 지금도 여전히 각종 핵시설이 정상적으로 가동 중인 것으로 한미 군 당국은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20대 국회 전반기 국방위원장을 지낸 김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국방부로부터 최근 '북한의 군사동향'에 대한 보고를 받았다. 결과는 여전히 북한은 아무것도 변한 것이 없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함경남도 신포에서는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탑재 잠수함의 신규 건조 정황이 포착됐고,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와 직결되는 동창리 등 수 곳의 미사일 엔진 시험장도 정상가동 중"이라며 "대남 간첩들에게 지령을 내리는 용도로 쓰이는 것으로 알려진 난수방송도 여전히 방송 중"이라고 전했다.

김 의원은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한 우리 군의 조치와 반대로 북한은 예년과 유사한 수준의 군사훈련을 실시하고 있으며, 군 내부에서는 여전히 '반미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사상교육도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북한이 취한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는 지난 5월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가 전부"라며 "북한의 정확한 의도와 진정성을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강조했다.

그는 "통일부와 외교부는 북핵 폐기를 위한 비핵화 논의를 진전시켜 나가되 대한민국 안보의 최후 보루인 국방부는 변함없는 안보 태세를 유지하며, 북한과의 협상에서 압박카드로 활용할 수 있도록 군사 대비태세를 더 강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