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관세 부과대상 제외되도록 최선의 노력"…당정청 회의 예정
백운규 "모든 시나리오 고려, 현실화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선제 대응"
당정, 美 車고율관세 움직임에 "업계의견 충분히 듣고 총력저지"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5일 국회에서 간담회를 열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수입산 자동차에 대해 고율의 관세를 부과할 움직임을 보이는 데 따른 대응책을 논의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미국이 이번에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를 검토하고 있는데, 우리나라가 부과 대상에 포함된다면 자동차 산업에 막대한 피해"라며 "우리나라에 25%의 관세가 부과된다면 수출 손실이 최대 662억 달러, 우리 돈으로 74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업계의 입장을 충분히 듣고 향후 대책을 논의하겠다"면서 "이번에도 민관이 힘을 모아 관세 부과에서 제외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한다. 민주당은 모든 역량을 동원해 관세 부과를 막아내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익표 정책위 수석부의장도 "우리나라의 주력 업종이 반도체와 자동차인데, 정부와 여당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국회 상임위 구성 자체가 안돼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는 물론 외교통일위도 소집이 안되는 상황"이라며 국회 원구성 협상 지연에 유감을 표했다.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자동차 산업은 고용의 12%를 차지하고 국가 경제에서 차지하는 위상이 매우 높아, 영향이 매우 클 것으로 생각한다"며 "정부는 이러한 엄중한 상황을 인식해 모든 가용한 자원을 동원해 차분하고 치밀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 상무부와 백악관에 우리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정부 의견서를 직접 제출해 미국 측의 공감대를 이끌어냈다"면서 "입장 표명을 자재헤 온 GM 등 미국 자동차 업계도 최근 반대 입장을 담은 의견서를 상무부로 제출한 것이 확인됐다. 앞으로도 모든 시나리오를 고려해 총력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백 장관은 "조만간 있을 공청회 등 공식 절차에 적극 나서고 민관합동 사절단을 파견해 영향력 있는 인사들을 대상으로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며 "조치 현실화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피해를 줄이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도 언급했다.

홍 수석부의장은 간담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회의에선 자동차 업계에서 다양한 말씀을 해주셨다"며 "빠른 시일 안에 비공개로라도 당정청 회의를 열어 종합 대책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