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성평등 문제를 여성가족부의 의무로 여기지 말고, 각 부처가 책임져야 하는 고유의 업무로 인식해 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우리 사회 전반에 깊숙이 자리 잡은 성차별과 성폭력을 근절하고 성평등한 민주사회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면, 우리는 그러한 국민의 기본적 요구에 답하지 못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주문했다. 정부는 이날 성희롱·성차별 사건을 은폐하거나 피해자 보호를 소홀히한 경우 엄중 징계하는 내용의 ‘성희롱·성폭력 근절 보완대책’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는 양성평등 주간이다. 23회째인데 올해는 그 의미가 더 특별히 다가온다”며 “오늘 발표되는 보완대책이 국민이 체감하는, 실효성 있는 대책이 될 수 있도록 각 부처가 모든 행정역량을 투입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후 서울역에서 열린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해 “현재 위원회 여성 민간위원의 비율이 과반을 넘었다. 정부 위원회로는 최초”라며 “다른 위원회 구성에도 모범이 될 수 있도록 구성이 완료될 때까지 조금만 더 수고해 주시기 바란다”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면서 “여성 독립운동가와 의병도 적극 발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