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3일 범진보진영을 아우르는 개혁입법연대와 야권의 개헌연대에 모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정책회의에서 "개헌연대니, 개혁입법연대니 여야를 구분하고 편 가르기를 하고, 범진보니 범보수니 하는 이야기를 저는 찬성하지 않는다"면서 "바른미래당은 오직 민생을 최우선으로 하고, 개헌과 선거제도의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려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민생개혁 입법 역시 국회가 마땅히 나서야 한다.

중요한 것은 구체적인 법안의 내용"이라며 개혁 입법에 동참할지를 사안별로 결정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이번 주 안에 서둘러 원구성 협상을 매듭짓고 일하는 국회를 만들라는 게 국민 요구"라며 "원구성 문제를 국회 내 현안과 연계시키려는 그 어떤 요구나 주장에 대해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유의동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개혁입법연대에 대해 "명확한 근거와 기준 없이 자기 입맛에 맞는 법안만을 개혁입법이라고 하거나 자신들만 개혁세력이라 칭하는 건 개혁이라는 이름을 빌려 자기 이득만 챙기려는 아류들이 주로 하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바른미래당은 이름만 개혁입법연대이고 실상은 정략적 편 가르기를 하려는 속임수에 걸려들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 원내대표는 은행권 대출금리 조작 사태와 관련, "약탈적 대출을 방지하는 은행법 개정안을 당론으로 발의하겠다"며 "감독기관이 과태료와 기관 제재 등 행정처분을 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또 "금융감독당국은 시중은행을 전수조사하고, 1금융권을 넘어 저축은행 등 2금융권도 전수조사할 계획을 세워야 한다"며 "당국은 금융소비자 피해 금액을 조속히 환급하도록 역량을 모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관영 "여야 편가르는 개헌연대·개혁입법연대 모두 찬성 안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