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은 1일 최근 사의를 밝힌 탁현민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에게 "첫눈이 오면 놓아주겠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임 실장이 탁 행정관에게 가을에 남북정상회담 등 중요한 행사가 많으니 그때까지만이라도 일을 해달라고 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대변인은 "탁 행정관의 사의를 간곡하게 만류한 것"이라며 "(탁 행정관이) 뭐라고 답했는지 여기에 동의했는지는 모르겠다"고 덧붙였다.

김 대변인은 '탁 행정관의 사표를 수리하지 않겠다는 뜻인가'라는 질문에 "그렇다"라고 답했다.

탁 행정관은 지난달 29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맞지도 않는 옷을 너무 오래 입었고, 편치 않은 길을 너무 많이 걸었다"며 사퇴를 시사하는 글을 올렸다.

하지만 청와대 측에서 "탁 행정관이 사표를 낸 적도 없고 사표를 내겠다는 의사를 밝힌 적도 없다"고 밝히자 곧이어 "여러 차례 사직 의사를 밝혔지만 (청와대가)저에 대한 인간적 정리를 쉽게 결정해주지 못하고 있어 굳이 공개적으로 사직 의사를 밝히게 됐다"고 재차 사퇴 의사를 밝혔다.

사직서 제출 의사를 밝힌 탁 행정관에 대해 임 비서실장이 '첫눈'을 거론하며 사의를 만류하자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자유한국당은 "탁현민 행정관의 사퇴 핑퐁쇼에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신보라 한국당 대변인은 "탁 행정관은 왜곡된 성의식으로 숱한 논란을 일으키고 여성가족부 장관과 국민들의 사퇴 요구까지 묵살하면서 청와대에 눌러 앉힌 인사다"라면서 "본인을 둘러싼 논란과 청와대의 부담을 의식한다면 자중자애 함이 마땅함에도 나서서 논란을 자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 대변인은 "청와대 행정관이라는 공적인 자리가 개인 SNS를 통해 공개적으로 사의여부를 표명할 정도로 가벼운 자리인지 의문일뿐더러 사직서조차 직접 제출하지 못할 정도로 청와대 내부의 소통체계에 문제가 있는 건지 우려된다"고 저격했다.

바른미래당은 "소통을 강조하는 문재인 정부가 청와대 내부에서조차 대화가 안되는지 행정관 한사람의 거취를 두고 불필요한 소란을 피우고 있다"고 비난했다.

권성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내부 처리하면 될 인사문제를 두고 공개 사의표명한 탁행정관에게 임종석 비서실장은 '첫눈이 오면 보내주겠다'며 눈물겨운 셀프 신파극을 연출하고 있다"면서 "최저임금문제와 주 52시간 근무제 등, 정부의 급진적 경제 정책에 민생은 등골이 휘고있는 때에 청와대 인사문제만큼은 조용히 해결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