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지사 "도민 생명·안전 가장 중요…잘 대비해 달라"

이재명 경기지사가 태풍 쁘라삐룬의 북상에 따라 취임식도 생략한 채 1일 재난비상대책회의로 공식 업무를 시작했다.
이재명 경기지사, 취임식 없이 '태풍 회의'로 업무 시작
이 지사는 이날 오전 10시 수원 현충탑을 참배한 뒤 곧바로 도청에 출근, 재난안전종합상황실에서 비상근무 중인 직원들만 지켜보는 가운데 간략히 취임선서를 했다.

그는 "법령을 준수하고 도민의 공공복리 증진과 지역사회 발전, 국가시책 구현을 위해 지사직을 성실히 수행하겠다"고 선서했다.

이 지사는 곧바로 관련 부서들로부터 현재 호우 상황과 태풍 예상진로 등을 보고받은 뒤 "한 명이라도 재난피해를 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우리 공직자들의 의무"라며 "재난에 잘 대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물론 잘해 주고 있겠지만, 혹시라도 매너리즘에 빠지거나 관행화되어 신경을 못 쓰는 부분이 있는지 잘 살펴달라"고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이날 오후 호우주의보가 발령된 광명시를 방문, 하안동 배수펌프장을 돌아본 뒤 시설 정상 가동 여부 등을 살폈다.

이 지사는 2일 오전 의정부시 소재 경기도 북부청사에서 '임명식'이라는 이름으로 취임식을 할 예정이었으나 태풍 북상 소식에 이를 취소하고 이날 공식 업무를 서둘러 시작했다.

이 지사는 앞으로 민선 7기 도정 운영 방향 등을 담은 취임사도 서면으로 대체했다.

도는 "이 지사가 재난 비상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취임식을 취소하고 예정보다 서둘러 공식 업무를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