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늘리기·기업유치에 사활…생활행정도 강조

1일 출범한 민선 7기 지방정부의 정책 방향은 일자리 창출에 방점을 찍을 전망이다.

특히 각 광역자치단체는 청년 일자리 마련에 지역 회생 열쇠가 있다고 보고 기업유치 등에 사활을 거는 모습이다.

시민 행복, 시민 삶을 바꾸는 혁명·혁신 등 생활행정과 소통을 약속하는 구호도 눈에 띈다.
민선 7기 닻 올랐다… 일자리·복지·남북교류에 방점
◇ 무엇보다 일자리…경제 살리기 우선 과제
송철호 울산시장은 경제 살리기와 일자리 창출을 우선 과제로 꼽았다.

울산 실업률은 19년 만에 기록을 경신했고 3대 주력 산업 가운데 하나인 조선업은 수년째 불황이다.

근로자는 일자리를 잃고 기업은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수주절벽에 따른 조선업 구조조정 등으로 국내 최대 조선사인 현대중공업과 협력업체 근로자 수는 2015년 6만4천64명에서 지난해 3만5천590명으로 44.5%(2만8천474명)나 줄었다.

송 시장은 "임기 내 공공과 민간 분야 일자리 2만 개를 창출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울산일자리재단을 설립하고 중소기업 지원 강화, 해외 자매·우호도시 일자리 발굴, 사회적기업 확충, 사회서비스 일자리 확충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도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유치에 사활을 건다.

경북 경제 두 축인 포항 철강산업과 구미 전자산업이 침체해 새 성장 동력을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이 도지사는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업을 중심으로 유치전에 나선다.

입주기업 모집에 어려움을 겪는 산업단지 분양을 위해 특별팀을 꾸리고 땅을 무상임대하거나 손해를 보더라도 조성원가보다 싸게 팔 방침이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광주형 일자리 모델'을 전국으로 확산해 문재인 정부 일자리 정책 성공을 이끈다는 시정 방향을 제시했다.

'일자리가 넘쳐나는 광주 10대 공약' 추진과 정부와 협력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광주시정 최대목표로 설정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도 나주혁신도시 빛가람 에너지 밸리를 중심으로 에너지 신산업 분야 등 1천개 기업을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복지 증진에도 역점
양승조 충남지사는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선도 모델을 만들어 '복지수도'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국가가 지원하는 기본 아동수당 10만원에 출생 후 12개월 동안 수당 10만원을 더 지급하고 70세 이상 어르신 버스요금을 무료화하기로 했다.

고교 무상교육·무상급식도 정부 방침보다 이른 내년 3월부터 시행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국공립 어린이집 이용 비율을 30%로 높이고,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7만2천여 가구를 끌어안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를 시행한다.

서울시 복지예산은 2011년 4조8천억원에서 올해 10조원으로 2배 늘었다.
민선 7기 닻 올랐다… 일자리·복지·남북교류에 방점
◇ 농촌지역은 인구 늘리기가 최우선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일자리 창출을 바탕으로 인구를 늘리는 저출산 대책에 사활을 걸고 있다.

농촌에 일자리와 살만한 주거, 교육, 의료 환경을 만들어 청년이 터전을 잡고 가정을 꾸리도록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반기에 인구소멸지역인 의성에 청년 주거시설을 지원하고 도립의료원 분원, 어린이집, 학교 등을 설치하는 방법으로 저출산 대책 시범마을을 만들고 도내 저출산 인구소멸 13개 시·군으로 점차 확대한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는 지난해 사상 최초로 인구가 190만명 아래로 줄어드는 등 만성화한 인구 감소, 늙어가는 농·어촌을 살리는 대책 마련에 힘을 쏟기로 했다.

◇ 남북화해를 지역 발전 계기로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한반도에 불어온 '평화와 번영'이라는 새바람을 민선 7기 강원도 발전 기회로 삼는다는 각오를 밝혔다.

도정 슬로건도 '소득 2배 행복 2배 하나 된 강원도'에서 '평화와 번영 강원시대'로 바꾸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남북관계가 해빙기를 맞은 만큼 남북교류 정책을 활발하게 추진할 계획이다.

경평축구 부활, 제100회 전국체전 서울-평양 공동개최를 제안한 박 시장은 이른 시일 내에 평양을 방문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남북 철도 연결 논의에 맞춰 서울역을 '개조'하는 작업도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북방경제교류협력특위를 구성해 남북 평화시대에 울산을 남북경협 동해안 벨트 중심기지로 육성하겠다고 했다.

동해안 벨트의 북측 나진과 선봉, 단천, 원산 등과 경제협력을 추진하고 러시아 천연가스 도입에 대비해 비축기지와 인프라를 울산신항에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남북교류 활성화를 위해 황해도나 개성시와 자매결연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보연 장영은 박주영 손상원 이승형 박초롱 김재선 김용민 기자)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