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혁신특별회계 조성·서부경남KTX 착공 등 성과 낼지 주목
'불통 도정' 쇄신·'드루킹 특검' 극복 여부는 최대 과제


지방자치 시행 이후 23년 만에 민주당 계열 첫 경남지사인 '김경수 도정'이 출범한다.

김경수 도정의 핵심방향은 위기에 빠진 조선업 부활과 제조업 혁신 등을 통한 '경제와 민생 살리기'다.

김경수 지사는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한 직후 "경남경제가 너무 어렵고 힘들어서 이러한 경제위기와 도민 민생을 반드시 극복하고 살려달라는 도민의 절박함이 이번 선거결과를 만들었다"며 "도민 여망을 충분히 받아 새로운 경남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출범! 민선 7기] 첫 민주당 경남지사, 경제·민생 살리기 '올인'
이에 따라 김 지사는 취임과 동시에 가장 먼저 할 일을 경남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지사 직속 경제혁신추진단 출범을 꼽았다.

경제혁신추진단은 지사직 인수위원회 중 김 지사가 직접 위원장을 맡았던 '경제혁신·민생위원회'가 추진단으로 전환되는 것이다.

지사 후보 때 제시한 5대 공약 중 1순위 공약도 '위기에 빠진 경남경제 살리기'였던 만큼 지역경제 살리기에 총력을 쏟을 각오다.

경제혁신특별회계 1조원 조성, 경남 연구개발(R&D)체계 구축을 통한 제조업 르네상스 추진, 제조업 혁신을 기반으로 한 신성장동력산업 육성, 서부경남 KTX 정부 재정사업으로 조기 착공 등을 약속했다.

특히 김 지사는 문재인 대통령의 '복심'으로 통하는 만큼 경제혁신특별회계 1조원 조성 재원 마련과 서부경남KTX의 정부 재정사업 추진 등 정부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서 구체적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 중 경북 김천∼거제를 잇는 남부내륙철도를 지칭하는 서부경남KTX는 김 지사가 지사 출마선언 직후 후보 때 첫 번째 공약으로 약속했다.

191.1㎞ 노선에 5조3천억원을 투입해 수도권과 2시간대로 연결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2014년부터 진행된 예비 타당성 조사에서 정부 재정사업으로 추진되다가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해 지난해 5월부터 정부 재정부담과 공사 기간을 줄일 수 있는 민간제안사업으로 전환하기 위한 민자 적격성 조사가 진행 중이다.

이러한 대형 사업을 김 지사가 민자 또는 지방재정이 아닌 정부 재정사업으로 추진한다면 낙후된 서부경남 발전에 큰 활력소가 될 전망이다.

공공산후조리원 권역별 설치, 국공립 어린이집 확대, 무상급식 전면 확대 시행, 치매 국가책임제 실시 등 더불어 사는 경남을 구현해 민생도 챙길 계획이다.
[출범! 민선 7기] 첫 민주당 경남지사, 경제·민생 살리기 '올인'
김경수 도정은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가 지사로 재직할 때 무상급식 중단, 진주의료원 폐쇄 등 일방통행식 '불통 도정'을 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김 지사는 인수위원회에 도민 참여와 소통을 담당하는 도민참여센터 '경남 1번가'를 설치해 취임 이후에도 운영한다.

도민 의견 작은 것 하나라도 꼼꼼하게 챙기고 분석해 도정에 반영함으로써 불통 도정을 혁신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홍 전 지사가 최대 치적으로 내세우는 '채무제로' 정책을 어떤 방향으로 개선할지, 한반도 평화 시대에 맞춰 그동안 중단된 남북교류사업을 어디서부터 시작할지도 큰 과제다.

안전과 소음 문제로 다시 가덕도 신공항 추진론이 나오는 김해신공항 문제와 문재인 대통령의 관심사업인 가야사 연구복원사업 추진도 중요한 현안이다.

그러나 김경수 도정의 가장 큰 과제는 최근 본격 수사를 시작한 '드루킹 특검'이라는 여론이다.

김 지사가 힘 있는 여당 지사로서 경남경제를 살리고 대권 주자 반열에 오를 수 있을지, 드루킹 의혹에 발목이 잡혀 새로운 경남을 만들어 나가는 동력을 잃을지를 드루킹 특검이 좌우할 공산이 크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그동안 일부 언론이나 야당이 일방적으로 흠집 내기하고 의혹을 제기한 것을 특검을 통해 진실이 밝혀져 도민이 안심하도록 하겠다"며 "도민이 도정에 참여하고 소통해 도정을 함께 책임지고 풀어나갈 수 있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출범! 민선 7기] 첫 민주당 경남지사, 경제·민생 살리기 '올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