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 인권문제 소홀히 하거나 선후 정한적 없어"
통일부는 29일 "북한 인권문제를 소홀히 하거나 선·후를 정한 적은 없다"고 말했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최근 북한 매체의 북한인권재단 비난에 대한 입장을 묻자 "북한 매체 발표에 대해 저희가 일일이 설명해 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이렇게 답했다.

이 부대변인은 이어 "일단 인권문제라는 것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이기 때문에 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정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며 "정부는 동포애적 관점에서 북한 인권 개선을 100대 국정과제에 포함하고 북한인권법상 규정된 북한 주민의 인권보호 및 증진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판문점의 미군 유해 운송함을 수령하지 않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미군 유해 송환 관련 현재 확인된 바는 없다.

상세한 내용은 미국 정부에 문의하시기 바란다"고 답했다.

다만 그는 "정부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미군 유해 송환을 포함해 6월 12일 북미정상회담 시 양 정상간 합의된 사항들이 신속히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 부대변인은 이산가족상봉 준비차 방북 중인 시설점검단 활동에 대해서는 "시설점검단은 28일과 오늘에 걸쳐 이산가족면회소, 금강산호텔, 외금강호텔, 소방서, 온정각, 장전항 발전기 등 상봉행사 관련된 시설을 점검했다"며 "세부적 점검 결과에 대해서는 금일 입경 후에 별도로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