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치 않은 길 너무 많이 걸어…'잊혀질 영광'과 '사라질 자유'"
청와대 "사표 안 냈다"…거취에 다시 '시선 집중'
탁현민 靑 선임행정관 "맞지도 않는 옷 너무 오래 입었다"
탁현민 청와대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이 29일 사퇴를 암시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청와대는 일단 "탁 행정관이 사표를 내지 않았다"고 선을 그었지만, 탁 행정관의 거취에 대해 다시 관심이 집중되는 분위기다.

탁 행정관은 이날 페이스북 올린 글에서 "맞지도 않는 옷을 너무 오래 입었고, 편치 않은 길을 너무 많이 걸었다"며 "'잊혀질 영광'과 '사라질 자유'"라고 적었다.

일각에서는 그동안 탁 행정관에 대해 야권을 중심으로 행정관직에서 물러나라는 요구가 많았던 만큼, 이 글을 통해 사실상 사표를 제출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친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다.

이에 따라 탁 행정관의 글에는 '청와대를 떠나지 말아달라'는 취지의 댓글도 이어졌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을 만나 "탁 행정관은 사표를 내지 않았다"며 "(직속상관인) 전·현직 의전비서관들에게도 사표 얘기를 꺼낸 적이 없다고 한다"고 전했다.

기자들이 "아직 제출하지 않았을 뿐 조만간 사표를 낼 수도 있지 않나"라고 질문하기도 했으나, 이 관계자는 "(주변에서) 사표를 내겠다는 말을 들은 사람도 없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앞서 탁 행정관은 과거 저서에서 여성을 비하하는 발언을 한 것이 확인되면서 '왜곡된 성의식' 논란에 휩싸였고, 야권 및 여성단체에서는 탁 행정관이 사퇴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탁 행정관은 이런 논란에 대해 지난해 5월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불편함을 느끼고 상처를 받으신 모든 분께 죄송한 마음을 표한다"고 사과했다.

올해 3월에는 페이스북에 다시 글을 올려 "여기(청와대에) 있는 동안 일전에 밝힌 사실과 사과 외에 저를 위한 변명이나 해명을 할 생각이 없다"고 밝히고 "나의 명예, 나의 진실, 나의 주장은 여기서 나갈 때 시작할 생각"이라고 덧붙인 바 있다.
탁현민 靑 선임행정관 "맞지도 않는 옷 너무 오래 입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