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0.26㎏·구리전선 6t·납 폐기물 44t 소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한국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 무단 폐기 의혹에 대해 조사한 결과, 사실로 확인됐다고 28일 밝혔다.

원자력연구원이 서울 공릉동 소재 서울연구로와 대전 원자력연구원 우라늄변환시설 해체 과정에서 나온 폐기물을 무단 폐기했다는 의혹이 올해 1월 제기돼, 원안위는 지난 2월 19일부터 이달 27일까지 확인 조사를 했다.

그 결과 서울연구로 해체 과정에서 나온 납 벽돌, 납 용기 등 약 44t 이상이 사라진 것을 확인했다.

구리전선 폐기물 역시 6t 정도가 없어졌으며, 철 등 다른 폐기물의 발생량과 보관기록에 30t 정도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전 원자력연구원 우라늄변환시설 해체 과정에서 금 부품이 사라진 것도 확인됐다.

원안위는 소실된 금의 양이 애초 2.4∼5㎏ 정도일 것으로 추정했으나, 설계도면을 분석한 결과 소실 양이 추정치보다 훨씬 적은 0.26㎏ 정도일 것으로 보고 있다.

원안위는 아울러 원자력연구원 관계자들이 지난 2009년 용역업체 직원이 시설 해체 과정에서 구리전선 5t 정도를 잘라서 판 사실을 알면서 보고하지 않은 사실도 밝혀냈다.

또 지난 2007년 납 차폐체 20t이 외부 업체로 무단 반출된 사실을 알면서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은 것도 확인했다.

한편 원안위는 원자력연구원이 허가받지 않은 곳에 핵연료물질인 사불화우라늄(UF₄) 오염 해체 폐기물을 무단으로 보관하고, 철제 폐기물 8.7t을 야적장에 임의 폐기하는 등 원자력안전법을 위반한 사례도 다수 적발했다.

원안위는 이런 내용을 28일 열린 제84회 회의에 보고했다.

애초 의결 안건으로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대한 행정처분안'을 회의에 상정했으나, 추가 검토를 거쳐 다음 회의에서 다시 논의키로 했다.

다만 원안위는 폐기물의 절취·횡령 등에 대한 조속한 수사를 위해 이런 조사결과를 대전지검 및 원자력연구원 관리·감독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통보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