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간담회서 거듭 보완책 필요성 공감…"재계 협조 부탁"
김태년 "경제상황 전시 버금가는 위기…속도감 느끼게 하겠다"
홍영표 "탄력근로제 단위기간 6개월로 늘리는 방안 고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28일 다음 달부터 시행되는 근로시간 단축의 탄력근로제 단위 기간에 대해 "3개월을 6개월로 늘리는 방안을 고려할 수 있다"고 밝혔다.

대한상의 박재근 상무는 민주당 원내지도부와의 정책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홍 원내대표가 탄력근무제와 관련해 기업들의 어려움을 알고 있고, 단위 기간을 3개월에서 6개월로 늘려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에 박경미 원내대변인은 "홍 원내대표가 6개월로 늘리겠다고 확정적으로 말한 것은 아니다"면서 "여전히 보완책을 고려하고 의견을 모으겠다고 한 것"이라고 부연했다.

홍 원내대표는 전날 중견기업 최고경영자 조찬 강연에서도 "적어도 3개월로 돼 있는 것을 6개월 정도로 하는 탄력근로제를 도입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홍 원내대표는 근로시간 단축의 연착륙을 위해 보완책 마련이 필요하며, 2022년 1월 전면 시행 전까지 국회에서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대책을 최대한 도출해내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졌다.

상의 측은 이날 간담회에서 주요 경제현안과 관련한 6가지 제안사항을 민주당에 전달했다.

상의 측은 먼저 경제 상황에 대한 인식과 분배 악화에 대한 우려를 구체적인 수치로 소개한 뒤 사전 규제를 줄이고 사후 규제를 강화하는 방향의 규제 개혁, 연구·개발(R&D)을 통한 젊은 기업인 육성 등을 해결책으로 제시했다.

상의 측은 또 고용을 뒷받침할 수 있는 사회안전망 구축 필요성, 최저임금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우려 등을 브리핑했다.

이에 대해 홍 원내대표는 "기업과 문제의식이나 현실인식이 크게 다르지 않다.

우리도 현장의 어려움을 잘 알고 있고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면서 "기획재정부에 내년 재정 확대를 요청하겠다.

재계도 협조를 부탁한다"고 화답했다.

한편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모두발언에서 '정치권이 이렇게 속도가 빨라졌나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한 것과 관련, "경제적인 상황이 전시에 버금가는 위기이기 때문에 속도감을 느끼게 하겠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박 원내대변인이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