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포럼서 한일·일한의원연맹 소속 의원단 접견

이낙연 국무총리는 27일 "올해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발표 20주년이 되는 해인 만큼, 이를 잘 활용해 당시의 좋았던 양국관계를 다시 살려 나가는 데 공동으로 노력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13회 '평화와 번영을 위한 제주포럼'에 참석한 한일·일한의원연맹 소속 양국 국회의원 10여명과 만나 이같이 밝혔다.
이총리 "김대중-오부치선언 20주년, 한일관계 살리는 데 노력"
지난 1998년 10월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小淵惠三) 일본 총리는 도쿄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을 채택·발표했다.

'김대중-오부치 선언'으로 불리는 한일 양국 두 정상의 공동선언에는 양국이 과거를 직시하고 상호 이해·신뢰에 기초한 관계를 발전시켜 나간다는 점과 함께 오부치 총리가 과거 식민지 지배에 대해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죄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 총리는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일한의원연맹 회장과 강창일 한일의원연맹 회장을 비롯한 의원들에게 "한일관계에 있어 어려운 문제는 서로 지혜를 모아서 공통점을 키워가는 방향으로 해결하자"고 부탁했다.

누카가 일한의원연맹 회장은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 20주년을 계기로 양국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새롭게 나아가기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