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25 유엔 참전용사를 추모하면서 "평화야말로 진정한 보훈이고, 진정한 추모"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6일 트위터를 통해 "대한민국을 위한 희생과 헌신에 보답하는 보훈에는 국경이 없다. 전쟁의 고통에 맞선 용기에 온전히 보답하는 길은 두 번 다시 전쟁 없는 한반도, 평화의 한반도를 만드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난 4월 저와 북한의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분단의 상징인 판문점에서 만났다. 한반도 비핵화와 함께 더는 한반도에 전쟁은 없다고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미정상회담도 성공적으로 이뤄졌다. 미국과 북한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북미 간 적대관계 종식을 선언했고, 또 전쟁포로와 전쟁실종자의 유해 수습을 약속했다"며 "미군 전사자의 유해 200여 구가 곧 가족과 조국의 품에 안기게 되며 아직 찾지 못한 실종자들의 유해 발굴도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정부도 미군을 비롯한 유엔군 전사자와 실종자들의 유해 발굴과 송환이 신속하고 온전하게 이뤄지도록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 참전용사들의 희생과 헌신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은 자유와 평화를 지켜낼 수 있었고, 오늘의 발전을 이뤄냈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민국은 전쟁의 폐허 위에서 다시 일어나 높은 경제성장과 민주주의 발전을 이뤘다"며 "'한국은 두 번째의 조국이며, 한국인은 내 가족'이라는 참전용사들의 마음을 잊지 않았다. 전쟁의 어둠이 남아있던 나라에서 평화의 빛을 발하는 나라로 거듭났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유엔참전용사 한 분 한 분을 대한민국의 이름으로 기억할 것"이라며 "가족과 후손들이 그 자부심을 함께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참전용사의 대다수가 80세를 훌쩍 넘은 고령이다. 시간이 지나기 전에 많은 분이 한국에 방문할 수 있도록 하고, 방한이 어려운 참전용사에는 현지 행사를 통해 마음을 전하겠다"며 "후손들을 위해 '유엔 참전국 청소년 평화캠프'를 열고 장학금 지급 및 국내 유학 지원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한국전쟁은 '잊힌 전쟁'이 아니다. 워싱턴 D.C 한국전 참전기념 공원 안에 '추모의 벽' 건립을 추진해 전몰장병 한분 한분의 숭고한 희생과 업적을 세계인과 함께 기억하고 기리겠다"며 "참전용사 모두에게 존경을 바치며 영원한 안식을 빈다"고 말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