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회소 추가 건립·전화 및 서신교환·화상상봉 등 거론
"생계형적합업종 특별법 시행 전 정부 모니터링 강화해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26일 "여당과 정부가 단 한 분의 이산가족이라도 더 만날 수 있도록 과감하고 획기적인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북한과의 협조가 필요한 문제"라고 전제한 뒤 이같이 밝혔다.

그는 "어제 1차 상봉자 추첨이 진행됐는데, 경쟁률이 570대 1에 달했다"며 "현재 생존한 이산가족이 5만7천여명인데, 이 중 80세 이상 고령이 63%나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985년 이산가족 상봉이 처음 시작돼 27번의 대면·화상 상봉이 있었는데 지금까지 가족을 만날 기회는 극소수에게 주어졌다"며 "이런 속도와 방식이라면 5만7천명의 이산가족이 모두 상봉하기까지 수백 번의 행사를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의장은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정례화·상시화하고, 면회소를 추가로 건립해야 한다"며 "또한 전면적인 생사 확인과 전화·서신 교환, 화상 상봉 등 다양하고 창의적인 만남의 방법을 개발하고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의장은 올해 말 시행되는 소상공인 생계형 적합업종 특별법과 관련, "9개월 동안 47개 품목이 대기업 진출로부터 보호 못 받는 사각지대에 놓인다"며 "정부는 대기업의 무분별한 시장 진입 피해를 막기 위해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김태년 "이산가족 상봉 상시화 등 획기적 방안 강구해야"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