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대상 인적청산 한계…계파갈등 관측도
인적청산 번번이 미완…이번에도 미풍?

자유한국당이 대대적인 혁신 작업을 예고하고 있지만, 혁신의 요체인 '인적청산'이 순조롭게 이뤄질지 의문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인적청산 과정에서 '사생결단'식의 계파 갈등이 불가피하고, 현실적으로는 총선 공천도 2년 가까이 남아 인적청산 수단도 마땅치 않다는 것이다.

21일 현재 한국당에서 불출마 또는 탈당 등 2선 후퇴 의사를 밝힌 의원은 서청원·김무성·김정훈·윤상직·정종섭 의원 등 5명이다
특히 친박(친박근혜)과 비박(비박근혜)의 좌장 격인 서청원·김무성 의원이 각각 탈당과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2선 후퇴 선언이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전망도 나왔다.

김정훈 의원은 ▲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 장·차관을 지냈거나 청와대 수석 이상을 했던 사람 ▲ 당 대표와 당3역(원내대표·사무총장·정책위의장)을 했던 사람 ▲ 계파 활동을 중추적으로 했던 사람 등을 쇄신 대상으로 적시하기도 했다.

특히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은 이날 의원총회에서 "혁신 비상대책위원회를 통해 우리의 곪은 환부와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에서 어느 누구도 성역이 있어서는 안 된다"며 "저 자신부터 수술대에 제일 먼저 드러눕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한국당, '대수술' 한다지만 인적청산 난망 시각도
그러나 현실적으로는 인적청산 작업이 순조롭게 이뤄질 수 있을지 회의적이라는 목소리가 적지 않다.

인적청산이라는 게 결국 주류 세력이 상대 진영에 메스를 들이대는 수단이 되는 경우가 많고, 결국 상대 진영의 반발만 불러올 뿐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지난해 1월 인명진 당시 비대위원장이 친박 핵심인 서청원·최경환·윤상현 의원에 대한 중징계를 추진했지만, 당은 전례 없는 내홍을 겪었고, 인적청산 작업도 당원권 정지라는 절반의 성공에 그쳤다.

현재 이들 3명의 의원 가운데 서 의원은 탈당했고, 최 의원은 구속돼, 윤상현 의원만이 온전히 한국당 의원 신분을 유지하고 있다.

홍준표 전 대표 시절에도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제명을 추진했지만, 현역의원을 제명하려면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의 찬성이 필요하다는 당헌·당규의 벽에 부딪혀야 했고,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다.

그렇다고 윤 의원 등 친박 핵심 의원이나 이번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이 있는 비박계 지도부 의원, 혹은 인적청산 대상으로 지목된 영남권 중진 의원 등이 불출마 선언을 할 가능성도 거의 없어 보인다.

아니나 다를까 이들 의원 대부분은 선거 패배 이후 아무런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서 '잠행 모드'를 유지하고 있다.

일단 쓰나미를 피하고 의원직을 연명해보자는 의도로 이를 보는 시선이 있다.

여기에 혁신 비대위가 꾸려진다고 해도 2020년 21대 총선까지는 2년 가까이 남아 공천권을 행사하지 못하기 때문에 인적청산 수단이 마땅치 않다는 시각도 있다.
한국당, '대수술' 한다지만 인적청산 난망 시각도
당내에서도 계파 갈등을 피하기 위해서는 강제적인 수단을 동원한 인적청산은 피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정진석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이 시점에 계파 갈등 또는 인적청산 운운하는 것은 공멸로 가는 자살행위"라며 "의원들 손에 든 비수를 내려놓아야 한다.

졸렬한 계파 의식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결과적으로는 당내 인적청산 작업은 자발적인 불출마 또는 탈당 선언에 의지할 수밖에 없고, 결국 당초 공언한 혁신작업은 '미풍'에 그치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