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영동군 내달 실국 체제 전환…보은·옥천 조직개편 추진

지방선거가 끝나면서 충북 지방자치단체들이 조직 불리기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방선거 끝났으니"…지자체 앞다퉈 '몸집 불리기'
행정안전부는 지난 2월 자치단체의 인구 수에 따라 자율적으로 행정조직을 실·국 단위로 운영할 수 있는 '시·군·구의 기구설치 및 직급 기준'을 마련했다.

이 기준에 따라 현재 과 단위로 행정조직을 운용하는 도내 모든 군이 실·국을 설치할 수 있게 됐다.

실·국을 신설하면 서기관(4급) 직급의 과장 2명이 국장을 맡게 돼 2개 과장 자리가 새로 생기고, 실·국 아래 과 조직을 확대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과 중심의 조직을 실·국 체계로 전환하는 것은 조직 확대로 이어진다.

그동안 대부분 군이 실·국 전환을 검토해왔고, 이번 지방선거에서 군수가 교체되지 않은 자치단체를 중심으로 본격적인 조직 개편 작업에 착수했다.
"지방선거 끝났으니"…지자체 앞다퉈 '몸집 불리기'
진천군은 19일 열리는 제267회 임시회에 '진천군 행정기구 설치 조례 일부 개정 조례안'을 제출했다.

이 조례안은 2실, 12과, 1단으로 돼 있는 행정조직을 복지행정국과 미래도시국으로 전환해 13개 과를 배치하고, 2개 담당관으로 편성하는 것이 핵심이다.

진천군은 조례가 군의회를 통과하면 곧바로 공포해 다음 달 1일 2개 국을 신설한 뒤 하반기에 부서를 증설하는 조직 개편을 추진할 예정이다.

영동군도 다음 달부터 행정복지와 농산업건설국을 신설하기로 하고, 최근 국장실 마련을 위한 군청 사무실 리모델링을 진행하고 있다.

보은군 역시 내년 1월부터 국을 신설하는 데 초점을 맞춰 조직 개편을 준비하고 있다.

군수가 교체된 군들도 그동안 추진해왔던 조직 개편안을 군수 당선인에게 보고하는 등 실·국 신설에 나설 채비를 하고 있다.

나용찬 군수가 지난 4월 24일 선거법 위반으로 군수 공백 사태를 빚었던 괴산군은 그동안 실·국 신설을 검토해왔다.

군은 이차영 군수 당선인이 취임하면 이런 내용을 업무 보고한 뒤 내년부터 시행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옥천군 역시 지난 3월 행정복지국과 산업경제국을 만드는 조직 개편안을 마련해 조례 개정까지 추진하다 중단한 바 있다.

한 자치단체 관계자는 "지방선거가 마무리됨에 따라 도내 대부분의 군이 그동안 미뤄왔던 국 신설과 조직 확대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