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일부 전문가가 북·미 정상회담 결과를 낮게 평가하는 것은 ‘민심의 평가’와는 동떨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하고 “북한이 핵과 미사일을 사용하면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한국 국민인데, 그런 한국 국민은 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날 오전 9시부터 1시간가량 폼페이오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미·북 회담 성과를 높이 평가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회담 성과에 대해 이런저런 평가가 있다”고 운을 뗀 뒤 “(미·북 회담이) 미국, 일본, 한국인을 비롯한 세계인들로 하여금 전쟁 위협, 핵 위협, 장거리 미사일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게 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미·북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국내외 비판이 제기되는 상황을 의식한 것이란 분석이다. 지난 12일 싱가포르에서 열린 미·북 정상회담에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 원칙이 합의문에 포함되지 않고 비핵화 시점도 명문화되지 않았다는 비판이 한국은 물론 미국 내에서 거세지고 있다.

폼페이오 장관은 문 대통령에게 미·북 정상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의지를 다시 한번 확인했다”며 “김 위원장이 굉장히 빠르게, 그리고 크게 뭔가를 이뤄내고 싶어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관계가 돈독하다는 점을 들어 “북한의 비핵화 과정에서 문 대통령이 주도적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남북 관계와 북·미 관계가 선순환하며 발전하고 비핵화를 조기에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미·북 정상회담에서 전쟁포로 유해 송환 등을 합의한 것과 관련, “한국전쟁 기간 전사자의 유해 발굴 및 송환과 관련해 남·북·미가 공동으로 작업해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전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