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리티 창조하고 가능한 한 열심히 팔아먹어"
CNN "트럼프 전략은 '일단 질러놓고 보자'… 核협상에도 적용"
"'되든 안되든 일단 질러놓고 보는'(fake it until you make it) 전략이 바로 트럼프다.정치에서만이 아니다.그게 그의 인생의 결정적 요소다."

미국 CNN방송이 13일(현지시간)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의 합의 결과를 놓고 "더는 북한으로부터 핵 위협은 없다"고 한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선언에 대해 그의 인생전략인 '꼼수'가 되풀이됐다는 식으로 반응했다.

싱가포르 회담을 마친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귀국 직후 "긴 여행이었다.하지만 모두가 이제 내가 취임한 날보다 훨씬 더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다.오바마 전 대통령은 북한이 우리의 가장 크고 위험한 문제라고 말했다.더는 아니다.오늘 밤은 푹 자길!"이라는 트윗을 날렸다.

CNN의 크리스 실리자 에디터는 분석기사를 통해 "도널드 트럼프가 북한으로부터의 위협을 끝냈다.도널드 트럼프에 따르면, 그렇다"라고 냉소를 보이면서 "먼저 승리를 선언한 뒤 움직인다.그게 그의 방식"이라는 2016년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 측근의 묘사를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 행정부의 목표인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북한의 비핵화(CVID)'의 궁극적 달성보다는 '세기의 담판'을 비핵화 달성으로 포장하는 '꼼수'에 더 관심이 크다는 사실을 지적한 것이다.

실리자 에디터에 따르면 이런 인생전략 덕분에 트럼프 대통령은 3차례의 파산과 3차례의 결혼을 무사히 이겨냈다.

그는 승자처럼, 역경이 늘 따라붙는 것처럼, 역경을 의도한 것처럼 행동하고 그럼으로써 리얼리티를 창조한다는 것이다.

자주는 아니지만 이 리얼리티가 종종 진짜 현실에 부합하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 같은 창조된 현실을 가능한 한 열심히 팔아먹는다 게 실리자 에디터의 분석이다.

그는 "트럼프가 항상 팔아먹는 내러티브(이야기)는 '완전한 승리'다.단순한 승리가 아니라 타인은 이룰 수 없는, 역사적 승리다.기록을 깨는 가장 큰 승리"라며 "심지어는 트럼프 대통령 자신도 싱가포르 기자회견에서 '6개월 뒤 내가 틀렸다고 말할 수 있다'며 자신의 과장을 인정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실리자 에디터는 '트럼프가 북의 비핵화 가능성에 대해 우리가 모르는 뭔가를 알고 있는가?', '그러한 고급 지식이 그의 트윗에 반영됐나'라고 자문한 뒤 "거의 확실히 아니다.
자랑과 과장, 허세는 모두 트럼프가 창조한 현실을 보는 요체"라고 강조했다.

또 "만약 그가 북핵이 없어지는 방식에 대해 말한다면 그것은 내러티브로 설정된 것"이라며 "그러한 내러티브가 일단 설정되면 북한조차도 이를 반박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실리자 에디터는 다만 문제는 상대가 김 위원장이라고 지적한 뒤 "그 역시 과장과 기이한 주장으로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어온 인물"이라며 "트럼프는 자신의 과장된 게임을 즐길뿐 아니라 이를 훨씬 더 잘할 수 있는 사람을 다뤄본 적이 거의 없다"고 지적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