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미·북 정상회담 결과에 대해 “미국, 일본, 한국인들을 비롯한 전 세계인들로 하여금 전쟁 위협, 핵 위협, 장거리 미사일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게 했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을 접견한 자리에서 “회담 성과에 대해 이런저런 평가들이 있다”면서도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를 비롯한 세계가 전쟁과 적대의 시대에서 벗어나서 평화와 공동 번영의 시대로 나아가는 아주 역사적인 위업이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회담 성과에 대해 이런저런 평가가 있다고 밝힌 것은 싱가포르 회담에서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핵폐기(CVID)’와 북핵 폐기 시점이 명문화되지 않았다는 비판이 국내외에서 제기되고 있는 상황을 의식한 것이란 해석이다.

미·북 정상회담 결과를 공유하기 위해 전날 오산 공군기지를 통해 입국한 폼페이오 장관은 “대통령께서 남북 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주최했기 때문에 그런 노력 없었다면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과 만나서 성공적으로 회담을 가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도 굉장히 할일 많이 남아 있다고 생각되지만 이런 부분 대해선 저희 양측 충분히 공조할 수 있을 거라고 기대한다”며 “한반도 궁긍적 평화 함께 가져올 수 있을 거라고 자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싱가포르 회담을 통해 궁긍적으로 중요한 첫 발걸음을 내딛었다고 자신하고 양국 국민이 함께 협력해서 더 나은 결과 가져올 수 있다고 확신한다”며 “우리 양측이 이 부분에 있어서 굉장히 전념하고 있다는 것을 믿고 있다”고 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