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후 "한미연합훈련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 후 회담장인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호텔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군사연습(war games)을 중단할 것이다. 그것은 우리에게 엄청난 비용을 절감시킬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더해 "엄청난 돈을 군사훈련에 쓰고 있다. 한국도 부담하지만 그것은 일부분"이라며 "괌에서 한국까지 와서 폭격 연습을 하고 가는 데 큰 비용이 드는데 그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는 도발적인 상황"이라며 "한국과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메시지를 발표하면서 “5월 26일 통일각에서 김 위원장을 다시 만났을 때, 어제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를 하면서 조심스레 회담의 성공을 예상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70년에 이르는 분단과 적대의 시간은 눈앞에서 벌어지는 사실조차 믿기 어렵게 하는 짙은 그림자였다”며 “낡고 익숙한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과감히 새로운 변화를 선택해 준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 두 지도자의 용기와 높은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누구도 해내지 못한 위업을 마침내 이뤄낸 트럼프 대통령에게 다시 한 번 경의를 표한다”며 “김 위원장도 세계를 향해 과감하게 첫발을 내디딘 역사적인 순간의 주역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두 정상에게 다시 한번 찬사를 보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과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8시 20분부터 20분간 통화했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에서 성공적 결실을 맺어 한반도는 물론이고 세계의 평화를 위해 큰 토대를 놓았다”고 말했고 트럼프 대통령은 “실무진에서 이루기 어려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었다”며 만족감을 표시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다.

김 대변인은 “두 정상이 싱가포르 회담에서 이룬 북미 사이의 합의 내용을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는 데 뜻을 같이하고 이를 위해 한미가 더욱 긴밀하게 협의하고 공조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