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6·13 지방선거를 하루 앞둔 12일 "보수를 살려달라"며 유권자들의 지지를 호소했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비판받아야 할 세력들에 대한 비판보다 야당 비난에 초점을 둔 언론 환경에, 조작된 여론조사까지 판치는 비정상적인 환경, 북풍에 야당 분열까지 겹치고, 탄핵의 여파가 남아 있는 정권 교체 1년 만에 치르는 이번 선거는 가히 설상가상이었다"고 말했다.

홍 대표는 "당원 동지들의 단합된 힘과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우리 후보들의 피어린 노력으로 막바지 대역전의 흐름을 보았다"며 "자유 대한민국을 지키는 마지막 보루로, 한국당이 있다는 것을 국민에게 알려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심이 통한다면 내일 우리는 국민으로부터 승리의 월계관을 받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날 한국당은 부산·경기·충남을 막판 최대 승부처로 보고 당력을 집중했다.

홍 대표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 관련 "위선과 거짓 인생의 종착역이 보인다. 경기도민들의 올바른 판단을 기대한다"며 "경기지사 선거는 국민 여러분들의 도덕성 판단의 시금석이 될 것"이라고 했다.

또 격전지로 분류되는 충남과 부산, 울산 유권자들을 향한 메시지도 페이스북에 게시했다.

충남 유권자들에겐 "돈, 여자

온갖 추문에 휩싸여 충남도민들의 자존심을 땅바닥에 떨어트린 민주당을 다시 지지하겠나"라며 "한국당 후보들을 선택해 충남 자존심을 세워달라"고 말했다.

지난 주말 부산을 찾아 '한 번 더 기회를 달라'며 큰절 유세를 한 홍 대표는 부산 유권자들에게는 "다시 한 번 저희를 믿어주시면 자유 대한민국을 지키고 부산시민 여러분들의 행복을 지키도록 전력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홍 대표는 이날 저녁 서울 중구 대한문 앞에서 '바꾸자 서울'을 주제로 마지막 유세를 했다.

이 자리에는 김문수 서울시장 후보와 서울지역 의원들이 총출동해 지지를 호소했다.

홍 대표는 "저들이 북풍을 이용해 지방선거 전체 판을 덮어버리려고 했지만, 오늘 미북회담이 성과 없이 끝났다"며 "이제 남은 것은 민생이다. 소득주도성장으로 대표되는 좌파 사회주의 경제정책으로 나라 경제가 거덜 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 박원순 서울시장 후보에 대해 "빚이 7억인데 아들은 유학을 보냈고, 28억짜리 전세에 살고 있다. 어디서인가 협찬을 받을 것이다"라며 "내일은 협찬 인생 종지부를 찍는 날이다. 김문수 후보가 서울시장이 되면 시청 앞에서 노래 열 곡 부르고 춤도 추겠다"고 말했다.

김문수 한국당 서울시장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 기자회견에서 "시민단체의 허수아비가 된 시장, 파산상태, 빚덩이 후보에게 서울 살림을 더 맡겨서는 안 된다"며 지지를 호소하면서 북미정상회담에 대해서도 소신발언을 이어갔다.

김 후보는 "우리 정부가 북한과 담판해 한반도의 운명과 미래, 과거까지 정리할 수 있었으면 좋았을 텐데 왜 우리는 빠졌을까 생각해보면 핵심은 핵"이라며 "저쪽은 가졌고 우리는 없어서 미국과 김정은이 둘이 앉아서 이야기하고 우리는 이러고 있다"고 말했다.

6.13 지방선거와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의 공식선거운동은 오늘 자정 모두 종료되며 내일 투표는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