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 하루 전날 열린 미·북 정상회담의 결과에 대해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은 성공적인 회담이라는 평가와 함께 ‘문재인 역할론’을 집중 부각했다. 자유한국당은 “북핵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폐기(CVID)’가 빠졌다”고 유감과 우려를 나타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12일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 사무실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에서 “북·미 대화를 바로잡고 회담장으로 이끌어낸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 컸다”며 “회담 하루 전인 어제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40분간 통화했다”고 말했다. 회담이 끝난 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내고 “완전한 비핵화와 확실한 검증에 합의한 것은 기대 이상의 성과”라며 “북한의 미사일 엔진 실험장 폐쇄 약속 등 구체적인 사항까지 논의하고 합의해 후속 회담의 기대를 높였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성명 발표 후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까지 지켜본 뒤 오후 7시가 넘어서야 논평을 냈다. 후폭풍을 감안한 신중함이다. 하지만 결과가 나오자 냉혹한 평가를 내렸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페이스북 글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기자회견 내용을 보니 여차하면 손 뗄 수도 있다는 것 아닌가. 대한민국 안보가 벼랑 끝에 달렸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로써 북풍을 선거에 이용하려던 저들의 저의는 미풍으로 끝났다”며 “남은 것은 민생 파탄에 대한 국민 심판으로 내일 모두 투표장으로 가서 문 정권의 민생파탄을 심판하자”고 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북·미 회담은 북·미 회담이고, 지방선거는 지방선거”라며 선거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는 데 주력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은 북·미 정상의 공동성명을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70년간 이어온 적대 관계 해소의 첫걸음을 떼고 새로운 관계와 대화의 장을 연 것을 환영한다”고 했다. 다만 “CVID가 포함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앞으로의 북·미 고위급회담을 통해 북핵 폐기를 위한 구체적 계획과 기한, 방법이 명확해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