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첫 인상을 전했다. 그는 김 위원장을 "대단히 재능 많은 사람"이라고 칭찬했다.

12일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합의문에 서명한 후 기자들 앞에서 인사했다.

트럼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에 대해 "굉장히 영리하게 협상에 임해줬다. 김정은은 굉장히 재능이 많은 사람이다. 북한을 아주 사랑하는 사람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후 김정은과 악수한 후 작은 목소리로 "다시 보자(See you agian)"라고 인사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9시 16분(현지시간, 한국시간 오전 10시 16분)께부터 9시 52분까지 약 38분간 '일 대 일' 단독 정상회담을 진행한 뒤 배석자들이 함께 하는 확대정상회담에 돌입, 1시간 40분간 진행한 뒤 낮 11시 34분께 회담을 종료했다. 두 정상의 '담판'은 약 140분간 가량 진행됐다.

서명식을 마친 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후 4시(한국시간 오후 5시) 이번 회담 결과를 설명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