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열린 단독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스트레이츠타임스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역사적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린 12일 오전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호텔에서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북미정상회담에 앞서 열린 단독회담에서 악수하고 있다. (스트레이츠타임스 홈페이지 캡처=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오전 10시(한국시간) 역사적인 '세기의 담판'을 시작했다.

두 정상은 이날 싱가포르 센토사 섬 카펠라 호텔에서 만나 단독정상회담을 시작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에게 먼저 손을 내밀며 맞이했다. 두 정상은 악수를 나눈 뒤 사진 촬영을 했다. 이 과정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의 팔을 가볍게 다독이는 듯한 모습을 보였다.

북미 정상이 한 테이블에 마주 앉는 것은 1948년 분단 이후 70년 만에 처음이다. 이에 대립을 이어온 양국 관계도 새로운 국면을 맞이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두 정상은 단독정상회담에 이어 확대정상회담, 실무오찬을 이어간다. 이 과정에서 비핵화를 비롯해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들기 위한 여정의 첫발을 내딛는다.

특히 정상회담을 마치고 북미 양국은 공동성명이나 공동보도문 형태의 합의문을 발표한다. 비핵화와 대북체제 보장에 대해 어느 정도 수준의 합의가 담길지 관심을 끈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이 시작되기 전 모두발언에서 "오늘 회담이 엄청나게 성공할 것"이라며 오늘 회담이 열리게 돼 "무한한 영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또 "좋은 대화가 있을 것"이라며 "북한과 매우 훌륭한 관계를 맺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도 "모든 것을 이겨내고 이 자리까지 왔다"고 좋은 성과가 있기를 바란다는 뜻을 내비쳤다.

두 정상은 오전 11시까지 45분간 단독회담을 한 뒤 11시부터 12시30분까지 확대정상회담을 진행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