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6·13일 지방선거를 이틀 앞둔 11일 김부선씨 관련 의혹이 경기지사 선거의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경기지사 후보가 김씨와 사귄 적이 있는가가 논란의 핵심이다. 이 후보의 주 지지층이 20~30대인 만큼 지지율에 큰 타격을 입을 것이란 분석과 대세에 영향을 미치지는 정도는 아니라는 전망이 엇갈리고 있다.

이 후보와 김씨의 진실공방이 오는 13일 지방선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 보는 이유는 부동층의 존재다. 지난 2~5일 KBS·MBC·SBS가 의뢰해 칸타퍼블릭·코리아리서치센터·한국리서치가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경기 지역의 부동층은 28.5%이었고, 19~29세 중 부동층의 비율이 60.7%에 달했다. 이 후보의 주 지지층인 19~20대가 등을 돌릴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후보의 장점이었던 도덕성 측면에서 내상을 입었기 때문이다. 한국당 측도 남경필 후보의 승세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공세를 취하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11일 오전에도 페이스북 글을 통해 “끝까지 거짓으로 추문을 덮으려 한다면 더 큰 화가 올 수 있다”며 “문빠들이 지지를 철회하고 있고, KBS도 가세 한 것을 보면 청와대에서 이미 포기한 카드가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반면 대세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남 후보가)반사이익을 얻기 위해서는 (자신은 깨끗하다는)프레임이 있어야 하는데 오십보 백보”라며 “남 후보를 대안으로 선택할 가능성은 낮다”라고 내다봤다. 민주당도 이런 분석에 무게를 싣고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찻잔 속의 태풍이지 판세를 바꿀 정도는 아니다”고 말했다.

이외에 부동층이 가장 높게 나온 대구나 경북 등에서 판세가 흔들릴 수 있다는 예측이 나온다. 정태옥 전 한국당 대변인의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가고 망하면 인천간다)’ 발언이 대구 경북 지역의 부동층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경북의 부동층은 43.7%, 대구는 41.1%로 타 지역에 비해 높았다. 전문가는 “탄핵 전 보수정당을 지지하다가 이탈한 대구 유권자들이 현재 누구를 선택할지 고민하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배정철 기자 bj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