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트럼프 많은 구상하는 듯…일일이 입장 내기 어렵다"
'북미회담 종전합의 서명' 가능성에 靑 "달라질 수 있는 구상"
청와대는 8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에서 한반도 종전합의에 서명할 수 있다는 뜻을 밝힌 데 대해 "(비핵화 관련) 과정이 진행되면서 달라질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는 구상"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런저런 많은 구상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이 잘되지 않으면) 회담장 밖으로 걸어나가겠다'는 표현도 하지 않았나"라며 "그런 상황에 대한 정부 입장이 뭔지 물을 수 있으나 모든 상황에 대해 답변하기는 곤란하다는 점을 양해해 달라"고 언급했다.

청와대의 이러한 입장은 트럼프 대통령 발언의 정확한 의중을 두고 해석이 분분한 데다 희박해지긴 했지만 북미정상회담 직후 남북미 정상회담이 열릴 가능성이 있는 등 변수가 여전한 상황에서 관련 논의를 예의주시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7일(현지시각)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미·일 정상회담 후 백악관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북미정상회담에서) 한국전쟁 종전 합의(agreement)에 서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이) 종전합의 아닌가'라는 질문에 "'선언'인지, '협정'인지 정확히 어떤 의미로 쓰였는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전 종전선언을 북미 양국이 할 수 있는가', '북미가 먼저 종전선언을 하고 남북미가 다시 할 가능성이 있는가'라는 물음에 김 대변인은 "조심스러운 국면이어서 공식적인 입장을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대답했다.

'종전선언에서 우리 정부가 주체가 안 될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한 공식 입장이 없는가' 등의 질문에도 "현실화하지 않은 문제에 답변을 드리기 어렵다"며 같은 입장을 밝혔다.

북미정상회담 직후 남북미 정상회담이 열려 문재인 대통령이 싱가포르에 갈 가능성을 두고서는 "어제 상황과 변동이 없다"고 말해 여전히 가능성이 작게 점쳐지는 상황임을 내비쳤다.

김 대변인은 6·12 싱가포르회담의 의제를 협의하는 판문점에서의 북미실무협의가 끝났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안보실에서는 그 문제에 대해 일정 정도 공유하고 있다"고 말해 협의 결과를 놓고 북미와 소통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