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청와대는 6·12 북미정상회담을 일주일 앞둔 5일 종전선언 및 북미 불가침 확약 등의 논의에 대해 "종전선언 등 추가의제는 북미정상회담의 상황을 지켜보며 남북미 및 국제사회와 협의해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남북미 3자의 종전선언에 북미 간 상호불가침 약속이 포함될 수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 정부는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희망한다"며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이 선결 조건이라는 뜻을 내비쳤다.

앞서 청와대의 다른 고위 관계자는 지난달 27일 기자들을 만나 "남북미 3국간 종전선언을 하는 문제나 북미 간 상호불가침 약속을 하는 방안에 대해 실무차원에서의 검토가 필요하다. 이런 측면에서 남북 간 실무차원의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다만 이 고위 관계자 역시 "3자 정상회담을 언제 어떻게 개최하느냐 등에 대해 아직 합의된 것이 없다. 실무차원의 가능성 검토만 진행되는 것"이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청와대 관계자는 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9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에 초청하면서 남북정상이 만날 가능성이 생겼다는 보도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동방경제포럼 참석 여부는 미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만나 원산, 마식령 일대에 카지노 등 관광상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투자 지원을 요청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북미 간 비공개 회담의 내용은 우리 정부가 언급할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