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안철수 "박원순 3선 막자" 공감… 단일화 셈법 '동상이몽'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불거졌던 김문수 자유한국당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후보 간 야권 단일화 논의가 사실상 결렬 수순으로 접어든 모습이다. 지지율 선두인 박원순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당선을 막아야 한다는 뜻에는 양측이 합의했지만, 단일화 방식을 둘러싼 셈법이 전혀 다르다. 양측 모두 선거 중도 포기가 불러올 후폭풍이 상당해 쉽게 물러서기도 힘든 상황이다.

김·안 후보는 지난 3일 서울 모처에서 후보 단일화를 주제로 비공개 회동을 했다. 그 사실이 5일 뒤늦게 알려지면서 정치권에서는 파문이 일었다. 김 후보 측 핵심 관계자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양자 간 회동 사실을 인정하면서 “당시 우리는 당 대 당 통합을 원했지만, 안 후보 측은 우리에게 무조건적인 양보를 요구했다”며 협상 결렬의 원인을 안 후보 측에 돌렸다. 김 후보도 이날 여의도 유세 직후 기자들과 만나 “문재인 정부 정책에 문제가 있다면 꼭 당을 따로 할 필요가 없다. 통합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현실적으로 김 후보가 사퇴하기는 어렵다”며 “선거는 조직의 열세로는 치를 수 없다. 안 후보가 대승적으로 양보해주면 지방선거 후 양당이 대동단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안 후보는 한국당의 이 같은 주장을 즉각 반박했다. 그는 이날 서울시청 앞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박 후보의 서울시장 3선을 막아야 한다는 데는 김 후보와 같은 공감대”라면서도 “한 후보에게 시민의 지지가 모이면 다른 후보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양보를 하거나 (단일화가 안 되면) 유권자들이 표를 모아주는 방식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후보와 김 후보 모두 소속 정당 지지율에 미치지 못하지만 저만 우리 당 지지율의 몇 배를 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오는 8일 사전투표가 시작되면 양자 단일화의 효과가 없어진다는 것이 정치권 정설이다. 이틀 안에 두 진영이 깜짝 놀랄 만한 합의를 이뤄내기는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분석이 나온다. 김 후보는 “단일화 절차를 논의하기에는 이미 늦었다고 본다”며 물리적으로 어렵다는 의견을 내놨다.

정치권 관계자는 “지금 양쪽 모두 중도 사퇴하면 그동안 쓴 선거자금을 한 푼도 보전받을 수 없다”며 “그나마 선거를 완주해 15% 이상 득표하면 국고에서 선거비용을 전액 보전받을 수 있다”고 말해 후보 단일화 가능성을 낮게 전망했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