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 근로시간 단축 촘촘하게 사전준비 해달라"
"1분위 소득층 위한 특단의 대책 강구" 지시도
대통령·총리 36차 주례회동…필요하면 내용 공개키로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최근 불거진 라돈 침대 사태와 관련, "신속한 수거가 가장 중요하다"며 "업체에만 맡기지 말고 우체국망 등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와의 36차 주례회동에서 이같이 지시했다고 총리실이 밝혔다.
문 대통령 "라돈침대 신속수거 중요, 우체국 이용 등 모든 조치"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이달 중 (라돈 침대) 약 8만8천개의 수거가 완료되도록 노력하고 있고, 우정사업본부의 우체국망을 이용한 일시 수거 방안을 추진 중"이라는 이 총리의 보고에 따른 것이다.

문 대통령은 "모든 조치를 다 하고, 수거·조사 과정에서 제기되는 문제는 무엇이든 확인되는 대로 투명하게 발표하라"고 주문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근로시간 단축과 관련, "내각이 촘촘하게 사전준비를 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노사정이 지난달 31일 탄력 근무제를 최대한 유연하게 적용하기로 합의한 데 대해 "노사정 합의와 공동선언은 매우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평가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이 총리는 "노선버스 운행을 현재 수준으로 유지하기 위해 준비 중"이라고 보고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경제정책을 둘러싼 부정적 평가에 대해 "미흡한 점에 대해서는 계속 보완해야 하지만, 지난 1년간 이룬 경제성과에 대해서는 국민께 제대로 설명하는 노력이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1분기 가계소득동향 자료에서 나타난 자영업자 등 비근로소득자의 소득 감소와 관련, "1분위 소득층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하고,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줄여주는 대책도 적극적으로 검토하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과 이 총리는 작년 6월 12일 1차 회동을 시작으로, 해외순방 등 피치 못할 경우를 제외하고는 매주 월요일 낮 오찬 회동을 갖고 주요 국정 현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해왔다.

총리실은 앞으로 문 대통령과 이 총리의 주례회동에서 논의되고 협의된 내용 중 국민에게 투명하게 알릴 필요가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보도자료를 배포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과 이 총리는 이날 북미정상회담과 6·13 지방선거 이후 국정운영 방향 등에 대해서도 협의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