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역내 평화 위한 협의 뜻깊어…한·아세안 관계발전 계기"
두테르테 "신남방 정책 환영…한국 등 우방국과 협력해 공통염원 이룩"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의 방한에 대해 "한·아세안 미래공동체의 핵심파트너인 필리핀과 한국의 관계가 긴밀해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두테르테 대통령과의 확대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내년도 양국 수교 70주년을 앞두고 방한한 두테르테 대통령과 대표단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조금 전 소규모 회담에서 양국 간 전통적 우호 협력 관계를 한차원 더 높은 미래지향적 협력 관계로 발전시키는 방안과 역내 평화를 위한 협력 방안에 대해 유익한 협의를 했다"며 "두 정상의 우의와 신뢰를 다진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과 필리핀은 한국전쟁을 통해 다진 굳건한 우호관계를 토대로 정치·경제·문화·인적 교류 등 모든 분야에서 눈부신 성과를 내고 있다. 한국은 필리핀의 4대 교역국이며 양국 교역액은 지난해 143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인적교류도 연간 200만명을 넘었고, 필리핀을 가장 많이 방문하는 외국인 1위가 우리 한국인"이라며 "그러나 양국 교역과 투자, 인적교류는 앞으로 발전할 여지가 더 많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필리핀을 방문해 한·아세안 미래공동체 구상을 발표하면서 한·아세안 관계를 한 차원 더 높은 수준으로 격상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며 "(이번 방한이) 양국 뿐 내년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맞는 한·아세안 관계를 한 층 더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렇게 환영해주셔서 매우 영광"이라며 "필리핀과 한국의 협력·우의 ·파트너십의 새로운 역사의 장을 쓰는 데 문 대통령님과 긴밀히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소규모 회의에서의 논의는 필리핀과 한국과의 관계가 매우 특별하며 정치적인 노력으로 더 굳건해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며 "여전히 건전한 발전을 할 여지도 있다"고 말했다.

특히 두테르테 대통령은 "필리핀은 한국의 신남방정책을 환영한다"며 "이전에 언급했듯 필리핀의 운명은 아시아에 달려있다. 한국과 같은 우방국 협력국가들과 협력해 우리 국민과 지역의 공통된 염원을 이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오랜 협력국가이자 진정한 친구인 한국과의 협력강화는 우리 지역의 더욱 나은 평화, 진전, 번영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며 "필리핀의 독립외교 정책은 한국과 같은 우방국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연합뉴스